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이하 GM DAEWOO)가 국내 중형차 최초로 최첨단 하이드로매틱(Hydra-Matic) 6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한 중형 세단 ‘토스카 프리미엄6(Premium 6)’ 모델을 개발, 24일부터 판매한다.

GM DAEWOO 마이클 그리말디(Michael A. Grimaldi) 사장은 “GM DAEWOO는 국내 최초로 최첨단 6단 자동변속기 개발을 성공리에 끝냈다”며, “중형 세단 토스카 프리미엄6에 처음 장착되는 최첨단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는 강력하면서도 정숙한 직렬 6기통 엔진과 최적의 조합을 이뤄 탁월한 주행성능을 보장한다”고 말했다.

또 그리말디 사장은 “새롭게 추가된 첨단 전자식 주행 안정시스템인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와 뉴클래스 DMB 겸용 내비게이션 등 안전 및 편의사양을 대폭 강화한 토스카 프리미엄6 출시로 국내 중형차시장의 새로운 장을 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하는 토스카 프리미엄6에 장착된 최첨단 6단 자동변속기는 넓은 기어비(6.14:1)를 자랑한다. 아울러 4단 자동변속기 대비 엔진 성능을 최적으로 활용, 고속 주행 시 연비개선에 도움을 주며 부드러운 기어변속을 실현함은 물론 고단에서 저단으로 변속시 빠른 다운시프트가 가능하다.

또한 토스카 프리미엄6 2,500cc 모델에 장착된 변속기의 경우 넓은 기어비로 인해 90 ~ 120km 정속 주행시 5단 자동 변속기를 장착한 기존 토스카 대비 연비가 15% 가량 개선됐으며, 정지상태에서 40km 및 60km 도달 시간이 최고 10% 가량 단축됐다.

GM DAEWOO 파워트레인 개발부문 박병완 전무는 “최첨단 6단 자동 변속기는 기어 사이의 단계가 촘촘하게 연결돼 있다”며, “기존 4단 및 5단 자동변속기 대비 변속이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이뤄져 주행의 참 맛을 느낄 수 있는 동시에 주행성능 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최첨단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 개발과정 및 특장점>

최첨단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는 미국 GM 파워트레인의 트랜스미션 엔지니어링 연구소와 GM DAEWOO 파워트레인 개발본부에 의해 자체 개발됐다.

GM DAEWOO는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 개발을 위해 GM 파워트레인(Powertrain)과 2003년부터 조인트 프로젝트팀을 구성, 공동 벤치마킹과 함께 소비자성향 조사를 거친 후 본격적인 연구개발에 착수했다. 아울러 2003년부터 2004년까지 디자인 및 트랜스미션 설계를 했으며, 2004년 12월 첫 프로토타입 자동변속기를 생산했다. 이후 GM DAEWOO는 정밀한 검증시험과 세부 교정 및 차량 적용 작업을 성공리에 마쳐 2007년 11월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했다.

GM DAEWOO 트랜스미션 개발담당 배구병 상무는 “GM DAEWOO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 개발은 GM의 성공적인 글로벌 개발 프로젝트 중 하나로 손꼽힌다”며, “그동안 GM DAEWOO와 GM 파워트레인 연구원들은 쌍방이 연구한 결과를 릴레이 방식으로 교환하며 연속적인 개발을 진행해 왔다”고 말했다.

한편, 마이클 그리말디 사장은 “이번 개발을 통해 GM DAEWOO가 GM의 글로벌 경차 및 소형차 개발기지로서 저력을 널리 알리는 동시에 GM의 글로벌 자원을 활용해 탁월한 성능의 다양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GM DAEWOO의 높은 잠재력을 입증한 좋은 예”라고 밝혔다.

첨단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는 직렬 6기통 가솔린엔진에 적용된 6T40 버전과 토크가 높은 디젤엔진에 적용되는 6T45 버전이 있다. 6T40과 6T45 6단 자동변속기는 통상적인 트랜스미션의 내구성 목표인 16만km의 두 배에 가까운 32만km 내구성을 목표로 개발됐다. 이를 위해 GM DAEWOO는 트랜스미션 개발 및 생산을 위한 시설 및 설비 확충에 총 4천6백억원(미화 5억 달러)의 프로젝트 비용을 투자했다.

GM DAEWOO에서 개발한 6T40과 6T45 6단 자동변속기는 기어단수가 늘어 났음에도 불구, 간결하고 효과적인 설계를 통해, 크기를 최소화해 일반적인 4단 자동변속기 수준의 용적을 갖추는데 성공했다.(※ 참조 ▲6T40 : 길이 341 mm, 넓이 537 mm, 높이 386 mm ▲6T45 : 길이 366 mm, 넓이 537 mm, 높이 386 mm)

특히 토스카 프리미엄6에 장착된 6단 자동변속기는 넓은 기어비와 함께 세분화된 변속이 가능해 1단에서 4.58:1의 기어비를 실현, 정지상태에서 발진 및 가속성능이 대폭 개선되는 등 저속에서 보다 역동성 있는 주행이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6단 기어비가 0.75:1로 긴 오버드라이브(Overdrive)를 실현, 고속주행시 엔진 rpm을 최대한 줄일 수 있어 연비개선 효과는 물론 엔진 마모와 소음을 대폭 줄였다.

이와 함께 GM DAEWOO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는 ‘클러치 대 클러치 (clutch-to-clutch)’ 설계기법을 적용, 설계의 복잡성을 대폭 제거해 최소 크기를 유지했다. 또 클러치 대 클러치 변속은 3개의 유성기어에 부착된 3개의 클러치와 2개의 회전 클러치를 장착해 부드러운 변속을 실현했으며, 중량과 폭을 최대한 줄인 토크 컨버터를 장착, 유체성능을 개선하는 등 크기 축소에 기여했다.

GM DAEWOO 파워트레인 개발부문 박병완 전무는 “일반적인 4단 자동변속기 사이즈에 준하는 컴팩트한 팩키징은 GM DAEWOO 제품 포트폴리오 내의 다른 차량에도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 장착을 쉽게 한다”며, “향후 GM DAEWOO는 중형에서 준중형 및 소형차량까지 6단 자동변속기를 단계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GM DAEWOO는 트랜스미션에 장착되는 최신 32비트 컨트롤러를 전자유압방식 트랜스미션 컨트롤 모듈(TEHCM: Transmission Electro-Hydraulic Control Module) 내부에 장착해 외부 충격으로부터 컨트롤러를 보호하는 한편, 변속기의 모듈화된 설계와 조립을 실현했다. 또 트랜스미션 컨트롤 모듈은 수동겸용 변속기능(DSC: Driver Shift Control)이 가능해 운전자가 주행상황에 맞게 직접 수동으로 기어 변속을 조작할 수 있다.

또한 기어타입 오일펌프를 적용해 소음 및 진동(NVH) 개선과 함께 유압을 효율적으로 작동시켜 연비개선 효과를 실현했으며, 전자식 안전장치(Electric safeguards)를 장착, 변속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엔진 손상 및 차량 제어 상실을 사전에 예방했다.

이와 함께 프리미엄급 덱스론-VI(DEXRON?-VI) 미션오일을 사용해 점성이 보다 향상돼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덱스론 III 대비 토크 전환 및 성능이 대폭 개선됐으며 수명 주기가 두 배 이상 늘어났다.

한편 6T40과 6T45 6단 자동변속기를 생산하는 GM DAEWOO 보령공장은 충남 보령시 주교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연간 30만대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중형 세단 ‘토스카 프리미엄6’ 특장점>

최첨단 하이드로매틱 6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한 토스카 프리미엄6는 역동적이고 우아한 외부디자인을 자랑하는 기존 토스카에 세련된 리어 테일 램프 및 리어 가니쉬를 장착했으며, 신규 16인치와 17인치 휠을 적용, 외부디자인의 완성도를 한층 더 표현했다.

이와 함께 GM DAEWOO는 기존 토스카 에어로 팩(Aero Pack)을 통해 추가 옵션으로 장착했던 앞뒤 범퍼 에어댐과 사이드 스커트, 머플러 트림링 등으로 구성된 바디키트를 토스카 프리미엄6 모델에 기본으로 적용했다. 또 더욱 커진 범퍼 에어댐과 측면 사이드 스커트가 조화를 이뤄 외부 디자인의 볼륨감을 한층 더 높이는 동시에 시각적으로 무게 중심을 낮게 보이게 해 스포티한 멋을 더욱 강조했다.

또한 토스카 프리미엄6의 실내 계기판(Instrument Panel)에 블랙 페이스 클러스터를 적용, 시인성을 높였으며 센터페시아에 고품격 색상의 골드펄 우드그레인을 적용해 한층 더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실내 분위기를 연출했다.

아울러 토스카 프리미엄6에 새롭게 적용된 첨단 전자식 주행 안전시스템인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는 EBD-ABS (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 Anti Lock-Braking System)와 TCS(Traction Control System)를 최적의 조건으로 정밀하게 제어해 보다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7인치 와이드 스크린과 윈도우 CE 5.0을 운영 체제로 채택한 80만원대 뉴클래스 고성능 내장형 내비게이션은 업그레이드 된 지도와 DMB, 영상파일(MPEG 1/2/4) 지원이 가능한 USB 포트를 제공한다. 특히 실시간 교통 상황과 다양한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TPEG 기능도 지원한다.

이와 더불어 토스카 프리미엄6는 접이식 리모컨 키와 조수석 허리보조 기능,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뒷좌석 머리 받침대 등 다양한 편의사양을 대폭 강화, 운전의 즐거움을 배가했다.

한편, 토스카는 2007년 건설교통부가 실시한 자동차 안전성 테스트에서 정면충돌 및 측면충돌 안정성 분야에서 최고 수준인 별 5개를 받았으며, 테스트 차량 중 최고의 보행자 안전성 점수를 받았다. 아울러 토스카는 마케팅 인사이트(Marketing Insight)가 소비자 10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07년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 중형차 부문에서 가장 매력 있는 중형차로 선정된 바 있다.

GM DAEWOO 마케팅본부 나성구 상무는 “토스카 프리미엄6는 5단 자동변속기 대비 최첨단 6단 자동변속기 장착에도 불구하고 가격 상승분을 최소화시켰다”며, “토스카 프리미엄6를 통해 더 많은 소비자에게 GM DAEWOO 제품의 우수성을 널리 전파하겠다”고 밝혔다.

토스카 프리미엄6는 L6 2.0리터 기본형 모델과 SE, SX, CDX모델, L6 2.5리터 모델 등 총 5가지 트림(Trim)으로 나뉘며, 차량 가격은 수동기준 ▲L6 2.0리터 기본형 모델 1,726만원, SE 모델 1,800만원(자동변속기 선택시 182만원 추가), 자동기준 SX 모델 2,186만원, CDX 모델 2,378만원, ▲L6 2.5리터 모델2,662 만원이다.

출처 : GM대우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