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07년 12월, 발표되었던 액티비전과 블리자드 양사 합병이 완료되었다는 소식이다.

 

비벤디 (Euronext Paris: VIV)와 액티비전 (Nasdaq: ATVI)이 지난 2007년 12월 2일 발표한 합병을 마무리하고 세계 최대 수익 규모의 순수 온라인-콘솔 게임 기업인 액티비전 블리자드 체제에 돌입하게 되었다고 오늘 발표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선두 독립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액티비전과 세계 최대 가입자 기반 MMORPG게임인 월드오브워크래프트 개발사인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를 보유한 비벤디 게임즈의 결합으로 이뤄졌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ATVI’로 나스닥에서 거래될 예정.

 

장 버나드 레비 (Jean Bernard Levy) 비벤디 CEO는 “이번 거래로 세계적인 선두 온라인-콘솔 게임 기업이 탄생하게 되었으며, 두 기업의 경쟁력이 결합함에 따라 거대한 성장 잠재력을 확보하게 되었다”면서 “또한 새로운 경영 진영이 갖추어지면서 합병 기업이 빠르게 발전하는 세계 각국 시장을 적극 공략할 수 있는 완벽한 위치를 확보하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르네 페니손 (René Pénisson) 회장은 “합병이 마무리되어 기쁘다”며,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광범위한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또한, “두 회사가 북미와 유럽에서 선두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빠르게 성장하는 아시아 시장에서도 상당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면서 “이제 ‘생각을 크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로버트 코틱 (Robert Kotick) 액티비전 블리자드 CEO는 “이번 합병은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여는 사건”이라면서 “대중 엔터테인먼트와 가입자 기반 온라인 게임 분야의 선두 기업이 결합한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빠르게 성장하는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업계의 모든 부문에 걸쳐 시장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가입자 수가 1,070만 명을 넘어서고 수천만 게이머들이 기타 히어로를 즐기는 데에서 알 수 있듯,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게임들은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고 전에 없던 엔터테인먼트 형태로써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면서 “브랜드를 더욱 발전시켜 주주, 고객, 소비자 여러분들을 위한 가치 창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이크 모하임 (Mike Morhaime)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공동 설립자 겸 CEO는 “블리자드는 처음부터 세계 최고의 게임을 개발한다는 목표에 매진해 왔으며, 이번 합병을 통해 이러한 목표를 향한 회사의 능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면서 “게이머들을 위한 최상의 엔터테인먼트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접근방식에는 변함이 없으며, 이제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식구로써 회사의 게임을 더 많은 사용자들과 함께 공유하는 기반과 자원을 갖추게 되었다”고 했다.

 

이번 합병으로 세계 최대 가입자 기반의 MMORPG게임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뿐만 아니라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가족용 음악 엔터테인먼트 게임인 기타 히어로, 1인칭 액션 게임 콜 오브 듀티, 액션 스포츠 게임인 토니 호크, 슈퍼 히어로 게임인 스파이더맨, 스포츠 사냥 게임 카벨라, 그리고 상위 10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어린이 영화 기반 게임인 슈렉과 마다가스카가 모두 하나의 회사로 속하게 되었다. (2005-2007년, NDP 그룹, 차트 트랙, GFK 그룹 발표 기준).

 

이번 합병은 2008년 7월 8일과 9일 양일간 개최된 특별 주주회의에서 액티비전 주주들의 승인을 얻은 바 있다.

 

합병 구조 및 계약 내용

계약 내용에 따라 비벤디 게임즈는 액티비전과 합병하게 되고, 비벤디 게임즈의 주식이 액티비전 보통주 2억 9,530만 주 정도로 신규 전환하게 된다. 비벤디는 이번 합병을 통해 액티비전의 신규 보통주 약 6,290만 주를 주당 27.5 달러 가격으로 약 17억 달러 현금으로 매입하게 되면서, 비벤디가 완전 희석원칙기준(fully diluted basis)으로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지분 52%과 발행 주식의 약 54% 정도를 보유하게 된다.

  

계약 조건에 따라 합병 완료 후 영업일 5일 이내에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주당 27.5 달러 가격으로 액티비전 블리자드 주식 1억 4,650만 주를 매입하기 위한 40억 달러의 현금 공개매입을 시작하게 된다. 액티비전 주주가 공개매입에 참여하는 선에서 매입은 액티비전이 확보한 현금, 비벤디로부터 신용 차입한 자금, 비벤디에 7억 달러 규모의 추가 주식 발행으로 발생한 수익금으로 자금을 마련하게 된다. 매각이 완료되면 비벤디는 완전 희석원칙으로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지분 68%를 보유하게 된다.

 

이번 거래는 자산 기반 보상, 합병 거래 관련 일회성 비용, 무형자산 감가상각을 비롯한 조정 관련 구매 가격 회계 변화, 순수 매출 지연 및 온라인 게임 관련 매출 변화를 제외한 비GAAP(회계원칙) 기준으로 완료 첫 해부터 액티비전 주주에 증분 반영된다.

 

액티비전과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비즈니스는 모두 각자의 체제를 그대로 유지해 왔으며,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합병 발표 당시의 기업 실적 목표를 초과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사회 및 경영진

액티비전 블리자드 이사회는 총 11명으로 비벤디가 지정한 6명, 액티비전의 경영진 2명, 액티비전 이사회 출신의 독립 이사 3명으로 구성된다. 비벤디 경영 이사회 임원이자 비벤디 게임즈 회장인 르네 페니손 (René Pénisson)이 액티비전 블리자드 회장을 맡게 된다. 액티비전의 공동 회장인 브라이언 켈리 (Brian Kelly)는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공동 회장을 맡게 된다. 3명의 독립 이사는 리차드 사노프 (Richard Sarnoff), 로버트 J. 코티 (Robert J. Corti), 로버트 모가도 (Robert Morgado)가 맡게 된다. 이 밖에 액티비전 이사로는 로버트 코틱 (Robert Kotick: 액티비전 블리자드 CEO), 브루스 핵 (Bruce Hack: 액티비전 블리자드 부회장 겸 CCO), 장 버나드 레비 (Jean-Bernard Lévy: 비벤디 경영 이사회 회장 겸 CEO), 더그 모리스 (Doug Morris: 비벤디 경영 이사회 이사 겸 유니버셜 뮤직 그룹 CEO), 필립 카프론 (Philippe Capron: 비벤디 경영 이사회 이사 겸 CFO), 프레드릭 크레핀 (Frédéric Crépin: 비벤디 수석 부사장 겸 법률 부문 대표)가 참여하게 된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두 기업의 뛰어난 경영진이 함께 회사 경영에 참여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로버트 코틱이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대표를 맡게 되고, 마이크 그리피스 (Mike Griffith)가 액티비전 비즈니스 외에 시에라 엔터테인먼트, 시에라 온라인, 비벤디 게임즈 모바일 부문을 두고 있는 액티비전 퍼블리싱의 대표를 맡게 된다.

 

비벤디 게임즈의 대표를 맡고 있는 브루스 핵이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부회장이자 CCO가 되어 통합, 재무, 인사, 법률 운영을 책임지게 된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공동 설립자인 마이크 모하임은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CEO로 남아 있게 된다. 액티비전 퍼블리싱의 CFO를 역임한 바 있는 토마스 티플 (Thomas Tippl)이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CFO로, 비벤디 게임즈의 CFO 장 프랑스와 그롤문드 (Jean-François Grollemund)가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CMO(Chief Merger Officer)로 임명되었다.

  

비디오 게임 및 프랜차이즈 포트폴리오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포트폴리오에는 기타 히어로, 콜 오브 듀티, 토니 호크, 스파이더맨, 엑스맨, 슈렉, 제임스 본드, 트랜스포머 등의 베스트셀러 비디오 게임과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게임인 크래시 맨디쿳과 스파이로 등이 있으며,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세계 최대 가입자 기반 MMORPG게임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포함해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워크래프트 시리즈가 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  

캘리포니아 산타모니카에 본사를 둔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업계의 모든 부문에 걸쳐 시장 선두자리에 있는 세계적인 순수 온라인-콘솔 게임 기업이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독일, 아일랜드, 이탈리아, 스웨덴, 스페인, 노르웨이, 덴마크, 네덜란드, 루마니아, 호주, 칠레, 인도, 일본, 중국, 대만, 한국에 지사를 두고 운영하고 있다.

 

블리자드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