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여름 휴가는 집에서 휴식을 취하고 싶었던 직장인 허광호씨는 초등학생 딸 아이의 성화에 못 이겨 계곡으로 2박 3일 휴가를 떠날 예정이다. 내비게이션을 미리 구입하지 않아 잘 찾아갈 수 있을지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

인터넷 검색을 이용해 지도까지 뽑아 놓았지만 영 불안하다. 뾰족한 수가 없을까 고민하던 허광호씨는 무심코 들어간 휴대폰 서비스에서 대어를 낚았다. 휴대폰 길 찾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길안내는 물론, 낯선 여행지 맛 집까지 한 큐에 해결할 수 있어 아빠 체면도 세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처음 가는 여행지, 길 안내는 물론 맛 집 안내까지 하는 만능 도우미 휴대폰

설레는 마음에 떠난 여름 휴가 길. 하지만 낯선 장소에서 교통 표지판 만으로 길 찾기란 쉽지 않다. 일주일도 채 되지 않는 짧은 휴가를 위해 내비게이션을 구입하기가 부담스럽다면, 휴대폰 길안내 서비스를 활용해 알뜰하고 실속 있는 여름휴가를 즐기는 것은 어떨까.

SK텔레콤이 제공하는 휴대폰 내비게이션 서비스 ‘T Map Navigation(www.tmap.co.kr)’은 교통정보를 반영한 길안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서비스다. 인공위성을 위용한 GPS방식으로 서울, 부산을 포함한 5대 광역시는 물론 전국 고속도로와 주요국도에 교통정보를 반영하여 최적의 경로안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길안내 무제한, 프리미엄, 레귤러, 세이브 등 사용자 스타일에 맞춘 다양한 요금제(5,000원~18,000원) 구성으로 사용패턴에 맞게 합리적인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정액요금제를 이용할 경우 길안내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을 때 발생되는 데이터 통화료는 부과되지 않으며, 감시 카메라를 찾아주는 안전운전 도우미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되어 더욱 알뜰한 휴가를 보낼 수 있다.

네이트 T Map서비스 내의 ‘맛지도(NATE접속>4.위치>6.맛지도) 서비스’는 월정액 3,000원으로 현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식당 정보는 물론 테마별 맛 집, 이달의 맛집 쿠폰 등 인기 있는 장소를 이용자 주변 중심으로 선별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낯선 휴가지에서 이용하기 효과적이다. 기름값 절약을 위한 최저가 주유소도 검색 가능해 알뜰한 휴가를 보낼 수 있다.

KTF의 ‘쇼 내비게이션 (SHOW Navigation)’서비스는 휴대폰 하나만으로 맛집, 길안내, 여행정보까지 제공하는 길안내 서비스다. 업종검색 기능이 있어 즐겨 찾는 상호를 분류하여 가까운 거리에 있는 순서대로 검색하여 알려준다. 위치변경을 선택하면 교차 검색도 가능하다. 자동차 길안내, 보행자 길안내, 경유지 설정 등 선택 이용 할 수 있다.

 ◆ 실시간 교통정보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내비게이션 전용 폰 눈길

내비게이션 전용 폰은 별도의 기기 구매 비용이 들지 않고 실시간 교통정보가 반영되어 알뜰 실속파에게 안성맞춤이다. 현재 20여 개 기종의 다양한 내비게이션이 출시되어 있다.

[ 내비게이션 기능을 내장한 LG전자의 알리바이 폰 ]

6월 말 SK텔레콤을 통해 출시된 LG전자 ‘알리바이폰(LG-SH400)’은 T map 내비게이션 전용 폰이다. 특히, 구입 후 1년 동안 무료로 길안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 휴대폰을 교체해야 할 시기인 사람들의 눈길을 끈다.

조약돌 같은 보랏빛 외형을 자랑하는 모토로라의 ‘페블(PEBL)’도 SKT T map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양한 이모티 콘 지원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스카이의 ‘러브캔버스(IM-R300)’폰도 내비게이션 사용이 가능하다.

◆ 출발 전 확인하자! 인터넷 길 찾기 서비스도 인기

휴가를 떠나기 전 시간 여유가 있다면, 인터넷을 이용, 계획을 세우고 길 찾기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도 즐거운 휴가를 보내기 위한 방법이다.

야후에서는 ‘최첨단 실시간 교통 서비스’(kr.traffic.yahoo.com)를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가 현재 보고 있는 지도 위에서 고속도로는 물론 수도권, 부산 시내 주요 도로의 교통 상황을 정체, 서행, 원활 등으로 표시해 한눈에 소통 상황 파악이 가능해 여행 계획을 세우기에 유용하다.

다음지도(http://local.daum.net)는 길찾기와 대중교통 섹션을 하나로 통합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한다. 출발지와 도착지를 한 번만 선택하면 자동차와 대중교통의 경로를 함께 제공해, 모든 경로를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다. 특히 휴가지 등 낯선 지역을 방문할 때 지도 서비스를 주로 이용한다는 점을 고려, 내비게이션 수준의 상세하고 정확한 경로 정보를 제공한다.

다나와 이진 기자  miffy@danawa.com
기자블로그  http://blog.danawa.com/jin_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