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불안과 고환율 등 최악의 경기 불황으로 소비 심리가 위축되는 가운데, 이통사들이 불황 마케팅으로 얼어붙은 소비 심리를 녹이고 있다. 쇼핑이나 주유를 할 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생활밀착형 제휴 상품을 출시하는가 하면, 편의점에서나 외식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을 제공하는 등 불황 극복 마케팅이 활발하다.

◆ 주유소, 마트 할인 혜택 상품 인기

SK텔레콤에서 지난달 13일에 출시한 '주유 마트 알뜰팩'은 월정액(4500원)을 내고, 매월 SK주유할인권 (5천원권), 홈플러스 할인권  (3천원권) 등 8천원 상당의 모바일 쿠폰으로 전국의 모든 SK주유소와 홈플러스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주유 마트 알뜰팩에 가입하면 생활밀착형 무선인터넷 서비스인 '날씨 알리미 서비스' 나 '여행&레저 쿠폰' 중 하나를 추가 정보이용료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주유 마트 알뜰팩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해당 서비스 관련 무선 Data 사용료가 무료라는 점이며, 주유소나 마트의 구매조건과 상관없이 이용 가능하다는 점이다. 주유 마트 알뜰팩은 '09년 12월 31일까지 한정 운영된다.

KTF의 '쇼 이마트 할인 요금제'에 가입하면 이마트에서 요금 사용 수준에 따라 최대 2만 5천원까지 쇼핑한 금액을 할인 받을 수 있다. 쇼 이마트 할인 쿠폰을 받아 이마트에서 쇼핑한 뒤 계산대에서 본인의 멤버십 카드를 제시하면 쇼핑 금액에서 할인 쿠폰 금액만큼을 즉시 할인해 준다. 기본요금은 1만 3천원, 통화료는 음성통화가 10초에 18원씩, 영상통화는 10초에 30원씩이다.

LG텔레콤은 월 통화료에 따라 G마켓에서 상품 구입 시 할인 받을 수 있는 'G마켓 할인 프로그램'을 내놓고 있다. 전월 통화료가 3만원이면 기본 1천원 할인, 3만원을 초과하는 통화료는 1천원 당 1천원씩의 추가 할인 쿠폰을, 4만원 초과 분에 대해서는 1만원 당 2천원의 할인 쿠폰을 각각 제공 받는다. 이에 따라 가령 전월 통화료가 4만원이면, G마켓에서 쇼핑 시 1만 1천원을 할인 받게 된다. 할인쿠폰은 G마켓 구매금액의 10%까지 천원 단위로 쓸 수 있고, 6개월까지 적립해서 누적 사용할 수 있다.

 

◆ 편의점에서 할인 혜택 쏠쏠~

편의점을 이용할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부가서비스도 있다.

SK텔레콤의 '편의점 반값 정액제'는 월정액 5900원으로 매월 1만원 상당의 GS 편의점 이용 쿠폰을 받는다. 개별 상품별 쿠폰을 다운로드 받아 편의점에서 실물로 교환 가능하고, 전국의 모든 GS25 매장에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라이브벨 서비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와인과 뮤직 멤버쉽(**1000+NATE)'은 월 9900원의 요금으로 세븐일레븐 편의점 1만원 상품권과 롯데백화점에서 쓸 수 있는 와인 1만원 할인권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세븐일레븐 1만원 상품권은 여러 차례 나눠 쓸 수 있고, 와인 상품권은 롯데 백화점에 설치된 키오스크에서 상품권 출력 후 와인 매장에서 바로 사용 가능하다.

편의점에서는 각 이통사별로 멤버쉽 할인 혜택도 적용 받을 수 있다. SK텔레콤은 패밀리마트, KTF는 바이더웨이, LG텔레콤은 GS25와 미니스톱에서 사용금액의 15%를 맴버십 포인트로 결제할 수 있다. 단, 하루 1회 이용으로 한정되고 담배, 주류, 복권, 휴대폰 충전 등은 할인 대상에서 제외된다.

 

◆ 외식 상품과 무선인터넷 상품 1+1 서비스

외식할 때 쓸 수 있는 제휴 정액제 상품들도 활용해 볼만하다.

SK텔레콤의 '링n베이커리 정액제(**707 + NATE)'는 월 4900원으로 매달 파리바게트 1만원 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또한 컬러링 1곡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버거킹&무제한컬러링(**5900+NATE)'과 '할리스&무제한컬러링(**350+NATE)'은 외식 실물 상품에 무제한 컬러링 서비스를 더한 1+1혜택을 강조한 상품이다. '버거킹&무제한컬러링'은 월 5900원의 요금으로 매월 버거킹버거세트 기프티콘을, '할리스&무제한컬러링'은 월 3500원의 요금으로 매월 할리스 커피 기프티콘 1매(아메리카노 또는 카페라떼 중 택1)를 제공 받는다.

그 외에도 직접 매장에 들를 필요 없이 휴대폰을 이용해 선물을 할 수 있는 휴대폰으로 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는 기프티콘을 이용해도 생활비를 아낄 수 있다. 일반 영화관람권이 1장이 8000원 임에 반해 기프티콘을 통해 영화관람권을 구매하면 ‘씨너스 커플권과 팝콘 콤보’ 세트를 1만 6000원에, 맥스무비 예매권 2매를 1만 2400원에 구입할 수 있어 보다 저렴하게 커플 영화 데이트를 즐길 수 있다.

기프티콘은 휴대폰 **33+NATE로 접속하거나 기프티콘 웹사이트, 네이트온 메신저를 통해 이용 가능하다. SK텔레콤 뿐 아니라 KTF, LG텔레콤 고객 모두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다나와 이진 기자 miffy@danawa.com
기자블로그 http://blog.danawa.com/miff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