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항공 에이전시인 ESA 는 2015년 화성 탐사를 위한 미션에서 SIGMA Foveon 센서를 사전 선택하였다. ESA 는 Foveon X3 의 기술력이 제공해 주는 이미지 품질이 동기 부여가 되었으나 X3 센서가 우주 방사능에 매우 강하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다며 포베온의 마케팅 전략 부사장 Mr. Rudy Guttosch 는 Foveon X3 센서에 관한 뉴스를 한국으로 보내 왔다.

즉 어떠한 물체가 대기를 통과할 때 많은 종류의 우주 방사능으로 충격이 가해지게 되고, 화성으로의 비행은 몇 개월이 소요될 것이므로 심한 우주 방사능이 축적된다는 것이다. (NASA 의 우주 정거장에서 비디오 카메라로 전송되는 화이트 픽셀을 보게 되는 것이 하나의 예이다. – 우주 정거장은 장시간 지구 궤도를 돌게 되며 많은 우주 방사능이 퍼부어지게 됨)

이로서 SIGMA X3 이미지 센서는 일반 CCD 에 비해 “우주 방사능에 강한” 것이 입증되었으며 우주 방사능으로 가득 찬 우주공간의 비행을 마치고 나서도 작동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 것이다. 또한 이 센서는 영하 150도의 기온에서도 작동될 것이며 시그마의 Foveon X3 이미지 센서만이 위대한 DSLR 카메라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해주는 좋은 예라고 덧붙였다.

다나와 차주경 기자 reinerre@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