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용 무선 통신 기술 업체 CSR이 근거리 및 원거리에서 최상의 오디오 음질 제공하는 5세대 기술 CVC(Clear Voice Capture)를 출시했다.

CVC 5.0은 근거리 및 원거리에 대한 오디오 음질을 개선하고 소음 감소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블루투스 헤드셋 사용시 사용자의 경험을 향상시켜주는 패킷 손실 및 비트 에러 보상 기능을 갖춘 CVC 5.0은 현재 시판 중인 CSR의 새로운 블루코어 ROM 모노 헤드셋(BlueCore ROM mono headset) 솔루션과 블루코어5멀티미디어(BlueCore5-Multimedia)의 소프트웨어에 탑재됐다. 향후 선보일 BC6150 에도 탑재될 예정이다.  

CVC 5.0은 싱글 및 듀얼 마이크 헤드셋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우수한 음성 처리 알고리즘의 모듈러 수트로 원거리의 통화품질은 물론 근거리에서 강력한 음질 강화 기능을 제공한다. CSR의 듀얼-마이크 옵션은 노이즈 방향과 관계없이 열악한 음성 신호 조건으로 30dB 이상의 강력한 잡음 억제 성능을 제공한다 들어오는 무선 오디오 신호의 견고성을 개선 시키고 RF 간섭에 의한 신호 분산을 방지하기 위한 패킷 손실 및 비트 에러의 보상 기능도 제공한다. 이러한 신호 분산은 전자레인지와 같이 노이즈가 심한 디바이스 혹은 신체로부터 오는 직접적인 간섭으로 발생한다.

CVC 5.0은 스피커와 마이크 사이의 어코스틱 커플링 (Acoustic coupling)을 감소시키기 위해 울림 제거 기능과 같은 원거리 오디오 강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원거리 링크에서 명료한 음성 신호가 전달될 수 있도록 마이크 신호를 다이나믹하게 처리하는 싱글 및 듀얼-채널 노이즈 억제 알고리즘을 지원한다. 이 음성신호는 이퀄라이제이션과 게인 컨트롤을 통해 더욱 견고해지며 증폭된다.

CSR의 CVC 5.0은 현재 업계에서 정평을 얻고 있는 블루코어5-멀티미디어 플래시기반 칩셋에 탑재되어 시장에 선보이고 있으며,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통해 공급되고 있다.

다나와 정소라 기자 ssora7@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