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업계 소식을 접하기 위해 포털사이트의 카페 등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 가입하고 활발하게 활동하는 PC방 업주들이 크게 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는 인터넷과 밀접한 PC방 업종의 특성으로, 운영상 문제가 발생했을 때 비슷한 경험을 한 다른 업주들로부터 해결방법을 얻을 수 있고, 다양한 영업 노하우를 많은 업주들이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점점 활성화 되고 있다.

 

 

또한 단순히 정보공유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업주들 간의 모임이 결성되면서 오프라인으로 이어지기도 하고 PC나 모니터 구매 등 PC방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다음,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서 인기 있는 PC방 커뮤니티 카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포털 사이트 ‘다음(http://www.daum.net)에서 가장 유명한 PC방 커뮤니티 카페는 ‘피사모(PC방을 사랑하는 모임, cafe.daum.net/pissamo)’다. 지난 2000년 5월 10일 개설된 피사모는 PC방 커뮤니티 카페 중 가장 오래된 곳이기도 하다. 약 3만여 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PC방 업주들에게 익히 알려져 있는 대표적인 카페다.

 

하지만 피사모의 높은 인지도로 인해 ‘다음’의 다른 PC방 커뮤니티 카페들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피사모의 운영방식이 상업적으로 변하면서 많은 PC방 업주들이 네이버 쪽으로 옮겨가는 추세다.

 

 

다음 카페에 비해 네이버 카페는 활성화된 PC방 커뮤니티가 많다. 우선 가장 많은 회원 수를 자랑하는 ‘아이닉스 피사모(PC방을 사랑하는 사람의 모임, cafe.naver.com/inyx)’는 지난 2006년 12월 7일 개설되어 지금까지 3만 5천여 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피예모(PC방 예비 창업자 모임, cafe.naver.com/pcbangstudy) 역시 활성화된 PC방 커뮤니티 카페 중 하나다. 회원 수는 약 3만 3천여 명으로, 지난 2006년 3월 19일 개설되어 현재까지 많은 예비 창업자들과 업주들이 활동하고 있는 곳이다.

 

 

또한, 7천여 명의 회원으로 대형 카페들에 뒤지지 않는 활동성을 보여주고 있는 ‘피연모(PC방 연합, cafe.naver.com/ilovepcbang)’도 빼놓을 수 없다. 지난 2004년 9월 21일에 개설되었지만 최근에 눈에 띄는 왕성한 활동으로 높은 카페 랭킹을 차지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모임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 외, 독립 사이트로 운영되는 PC방 커뮤니티로는 피시방브이, 아이카페, 넥스킨, 파브21, ITNB 등이 있다. 포털 사이트의 커뮤니티 카페는 계정만 있으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독립 사이트로 운영되는 커뮤니티들은 각 사이트 별로 독특한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

 

 

아이러브PC방 이상혁 기자

ⓒ 아이러브PC방(http://www.ilovepc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