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버 하나 바꿨을 뿐인데. [지포스편]

 

”여러분들은 그래픽 카드를 구입하고 패키지에 담겨 있는 VGA 드라이버 CD를 이용해 설치를 합니까? 아니면 제조사 공식 홈페이지에서 최신 드라이버를 받아서 설치를 합니까?”

 

그래픽 카드를 구입하고 제일 처음으로 고민하는 것이 드라이버다. 어떤 드라이버를 깔아야 좋을까 하는 걱정이다. 이번 페이지는 드라이버 버전에 따라 그래픽 카드 성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해 보고 드라이버 받는 방법에 대해 짚어 보도록 하자.

 

최근 출고된 제품에는 어떤 드라이버가?

 

그래픽 카드 제품안에 들어있는 CD도 최신 드라이버가 업데이트 될 때마다 교체가 되어 출고된다. 렉스텍 김동원 마케팅 팀장은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에 따른 이슈가 크기 때문에 제품 출고 전 최신 드라이버가 들어간 CD를 패킹해 내놓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유통사가 출고전 최신 드라이버가 들어간 패킹 제품을 내놓는다 해도 제조사의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빠르기 때문에 최근 출고된 제품이라 해도 최신 드라이버가 아닌 경우가 많다.

 

 

드라이버 버전에 따른 성능차이가 날까?

 

그래픽카드 드라이버에 따라 어떤 성능차이가 있는지 3DMARK 벤치테스트와 게임 벤치를 통해 알아봤다.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는 구입한 패키지의 CD에 들어있는 것과 엔비디아 홈페이지에 등록되어 있는 최신 버전을 깔고 비교 했다. 테스트에 사용된 그래픽 카드는 렉스텍 지포스 GTS250이다.

 

각각 버전은 2.5.383.06 과 2.7.130.30이다.

 

 

먼저 3DMARK 밴티지 테스트 결과는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한 것이 높은 성능을 보여줬다. 눈이 번쩍 뜨일 만큼 높은 향상은 아니지만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성능 효과가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성능차이

패키지 드라이버(위), 최신 드라이버(아래)

 

 

3DMARK 벤치마크 성능이 올라간 만큼 게임에서도 성능향상이 있는지 알아봤다. 게임은 스트리트파이터 4, 바이오하자드5, 라스트램넌트, 데빌메이크라이4 등 4가지를 돌렸다.

 

 

 

 

 

스트리트파이터4와 바이오 하자드5는 초당 2프레임 가까운 성능 향상이 있다. 하지만 라스트렘넌트는 조금 수치가 줄었다. 데빌메이 크라이4도 비교적 모든 스테이지에서 향상되거나 비슷한 프레임 수치를 나타냈다.

 

이는 전반적으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면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성능 향상은 물론 게임에서도 성능향상이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최신 드라이버는 최적화가 이루어지고 가 더 나아져 성능 향상이 있다는 얘기다.

 

 

최신 드라이버 다운 받기

 

그렇다면, 최신 드라이브는 어디에서 받아야 하나? 제조사 홈페이지를 통해 손쉽게 받을 수있다. 테스트에 사용된 지포스 그래픽 카드는 엔비디아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최신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http://kr.nvidia.com) 에 들어가서 다운로드센터-> 드라이버 다운로드를 선택하면 된다. 다운로드 페이지에 들어가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그래픽 카드 시리즈를 선택해 다운받으면 된다.

 

 

▲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손 쉽게 최신 드라이버를 받을 수 있다.

 

 

드라이버 업데이트는 권장

 

테스트를 통해 알아 봤듯이 드라이버를 통해 성능 향상이 있다. 엔비디아는 잦은 드라이버 업데이트로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높이고 최적화를 거듭한다. 그렇게 높은 성능향상은 아니지만 벤치마크 성능과 게임에서 그래픽 처리 능력이 최적화 되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특히, 드라이버 업데이터는 게임 성능 향상은 물론 호환성과 오류 문제에서 드라이브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을 할 수 있다. PC에 최적화와 안정성을 높이는 데 최근 중요한 사항이기에 늘 새로운 드라이버(정식 버전)의 업데이트를 권장한다.

 

 

다나와 박철현 기자 pch@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