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이 클라우드 컴퓨팅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한 로터스라이브(LotusLive) 관련 전략을 발표했다. 미국 올랜도에서 ‘로터스피어 컨퍼런스'’를 개최하며 발표한 로터스라이브 관련 전략은 크게 4가지다.

첨단기술을 경험하고 평가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인 로터스라이브 랩 오픈, IBM 비즈니스 파트너에 로터스라이브 인게이지 데모 계정 지원, 클라우드 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터스라이브 노츠 및 로터스 심포니 최신 버전 지원이다.  주요 발표는 다음과 같다.

클라우드 환경에서 협업을 위한 R&D, 로터스라이브 랩 출범
로터스라이브 이용자는 로터스라이브 대시보드 내 로터스라이브 랩에서 IBM의 과학자들이 제공하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 클라우드를 통한 혁신을 접할 수 있다. 현재 로터스라이브 랩에서는 프레젠테이션 제작 및 공유를 협업으로 진행 할 수 있는 슬라이드 라이브러리, 회의 발표내용 및 오디오를 기록해주는 협업 기록 회의, 컨퍼런스 일정을 시각화해서 보여주는 이벤트 맵, 로터스라이브 서비스를 통합해 로터스라이브 매쉬업을 생성하는 컴포즈 등 광범위한 혁신적 기술들을 이용할 수 있다.

IBM 비즈니스 파트너에 로터스라이브 인게이지 1년 무상제공
IBM은 비즈니스 파트너에게 12개월간 무상으로 ‘로터스라이브 인게이지’ 데모 계정을 제공한다. 이 데모 계정을 통해 IBM 협력사들은 그들의 애플리케이션과 로터스라이브를 통합한 솔루션에 고객들이 접속할 수 있는 시범 계정을 개설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고도화된 애플리케이션 통합을 위해 로터스라이브 API에 접속할 수 있다.

최신 로터스라이브 노츠로 클라우드 메일 서비스 제공
IBM은 멀티테넌트(multi-tenant: 여러 사람이 동일 시스템을 분리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메일 및 디렉토리서비스 환경에서 고객에게 도미노 메일, 일정 및 연락처관리, 메시지 발송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로터스라이브 노츠 최신 버전을 공개했다. 멀티테넌트 환경에서는 각각의 기능들이 분리된 것처럼 보이나, 기능간 연계가 필요한 경우 마치 하나의 솔루션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높은 보안성, 확장성 및 가용성을 보장한다.

새로운 로터스라이브 노츠는 기업이나 최종 사용자가 클라우드 환경으로 부담 없이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강력한 보안 기능과 확장성을 제공한다. IBM은 베타 버전으로 시작해 모바일 기기와의 연결성, 데이터 이관을 위한 옵션, 유연한 저장 방식 등 새로운 서비스와 옵션을 추가해나갈 방침이다. 또한, 베타 버전은 온프레미스(on-premise: 구매하여 직접 운영 관리하는 모델)와 퍼블릭 클라우드(public cloud: IBM과 같이 별도의 클라우드 인프라 운영회사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모델) 디렉토리 간의 동시화를 지원하고, 온프레미스에 저장된 애플리케이션과 메일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며, 사용자가 웹 또는 로터스 노츠를 통해 도미노 기반 메일에 접근할 수 있도록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의 하이브리드를 지원한다.

무료 오픈 오피스 로터스 심포니로 온라인 혁신 가속
IBM은 무료 오픈 오피스 프로그램 로터스 심포니를 대폭 개선하여 다음달 공개한다. IBM은 최근 오픈오피스(OpenOffice.org)와 웹오피스 프로그램 프로젝트 콘코드(Project Concord) 등 대체 소프트웨어를 찾는 기업과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새로운 로터스 심포니를 비용 효율적인 최적의 대안으로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새로운 로터스 심포니는 전체 코드를 오픈오피스 3(OpenOffice.org 3) 기반으로 했으며, VB 매크로 및 ODF 1.2를 지원한다. 또한, 사용자가 슬라이드, 문서, 시트에 직접 매체를 추가할 수 있고, 자주 사용되는 텍스트 작성에 오토텍스트가 지원되며, 기능이 향상된 디지털 서명 기능도 추가된다. 로터스 심포니는 고객에게 로터스 포트폴리오 전반을 통해 더 많은 가치를 전달할 뿐 아니라 선택의 자유를 제공하므로, 로터스 심포니와 프로젝트 콘코드와 같은 웹 클라이언트 사용자는 로터스라이브 협업 인프라를 통해 더 자유로운 문서 협업이 가능해진다.

한편, IBM은 최근 로터스라이브 인게이지(LotusLive Engage), 로터스라이브 커넥션(LotusLive Connections) 무료 시험판을 한국어를 포함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브라질어, 일어, 일반/간자체 한자 등으로 확대 제공하며, 로터스라이브 클라우드 협업 서비스를 확대해간다는 방침이다. 로터스라이브 30일 체험판은 홈페이지(www.lotuslive.com/compare)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IT조선 정소라 기자 ssora7@chosunbiz.com
상품전문 뉴스 채널 <IT조선(it.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