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테크니컬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매스웍스코리아(www.mathworks.co.kr)가 서강대학교와 캠퍼스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캠퍼스 라이센스 계약으로 서강대학교의 학생들과 연구 및 교수진들은 각 학과의 실습실을 포함한 전체 캠퍼스 내에서 MATLAB(매트랩)과 Simulink(시뮬링크)를 포함한 매스웍스 툴을 연구, 교육 목적으로 자유롭게 사용 할 수 있게 됐다.

최근 공학 및 자연과학 분야에 있어서의 학교간 및 관련학과들 간의 경쟁이 더욱더 심화되어 감에 따라, 각 대학들은 학생 및 교수들에게 미래를 선도하는데 사용되는 첨단기술에 대한 일관성 있고 체계적인 있는 교육 및 연구 활동을 지원해야 할 당위성이 제기 되고 있다. 이번 캠퍼스 라이선스 계약 체결을 통해 서강대학교는 MATLAB 및 이와 관련된 매스웍스 툴들에 대한 캠퍼스 내의 자유로운 사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여러 수업, 프로젝트, 학과 등에 걸쳐 공동의 테크니컬 컴퓨팅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학생들이 강의를 통해 익힌 지식을 다음 학기, 전공 과목의 타 수업을 통해 지속적이며 체계적으로 계발해 나갈 수 있게 되었다.


서강대학교의 캠퍼스 라이센스에서 주목할 점은 수치해석, 행렬계산, 제어시스템 해석 및 설계, 신호처리 시스템 설계 등에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용 툴박스 이외에 최근 새로운 버전이 발표된 병렬 컴퓨팅 툴박스(Parallel Computing Toolbox) 가 추가 되었다는 점이다. 새롭게 추가된 병렬 컴퓨팅 툴박스로 계산 속도 향상과 디지털 통신 분야의 기능강화는 물론 기타 픽스트 포인트 툴박스 (Fixed Point Toolbox)가 추가되어 고정소수점 연산 기능 사용 권한도 함께 주어진다.

매스웍스코리아의 함창만 사장은 “변화와 융합의 속도가 빨라지는 지금의 사회에서는 학문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기술이 융합된 새로운 학제간 영역이 만들어지고 있다. 매스웍스 솔루션은 이러한 새로운 변화에 걸맞은 첨단 솔루션이다. 서강대학교-매스웍스와의 캠퍼스라이센스 계약이 학생들에게 다양한 기술을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현재 매스웍스의 제품들은 세계 유수의 대학과 교육기관들에서 필수적인 교육 및 연구 도구로 사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연구경진대회 등을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이 복잡한 공학 문제 해결에 대한 실질적 경험을 얻도록 하는 데에도 힘쓰고 있다. 매스웍스의 교육 관련 활동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http://www.mathworks.co.kr/academia 를 통해 찾아볼 수 있다.

IT조선 정소라 기자 ssora7@chosunbiz.com
상품전문 뉴스 채널 <IT조선(it.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