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눈 녹을 무렵이 되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반갑지 않은 손님, 이름부터 달갑지 않은 황사다. 올해 황사는 작년에 비해 발생 빈도도 높고, 유해 물질도 다수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황사의 유해성은 해마다 나오는 이야기지만, 그 만큼 황사 대비책은 아무리 튼튼해도 나쁘지 않다.

황사의 속성 자체는 중국에서 날려온 먼지 입자다. 하지만, 그 먼지 속에는 중금속을 비롯해 각종 유해 물질이 뒤섞여 있다. 그렇기에, 황사를 막을 수 있는 대비책 중 가장 쉬운 것은 외출을 삼가는 것이다. 하지만, 바깥에 나가지 않는다고 해서 황사의 피해를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작은 입자를 지닌 황사는 닫아놓은 창문 안으로도 쉽게 유입된다. 자주 문을 여닫기라도 한다면, 어느 사이엔가 집 안에 노란 황사가 더께를 이루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황사 대비책으로 가장 확실한 방법은 무엇일까? 먼지 제거용 방진 마스크? 중금속을 배출해 준다는 돼지고기? 철저한 세안과 피부 관리? 모두 좋지만, 가장 좋은 것은 공기청정기를 사용해 공기 자체를 정화시켜주는 것이다. 특히, 어린이가 있는 집안에서는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행히도, 최근 출시된 공기청정기들은 황사에 대한 대비가 잘 돼있다. 2011년, 다채로운 기능과 개성으로 황사를 막아줄 공기청정기에 대해 살펴보자.

공기청정은 기본, 가습기에 살균 기능까지!-LG전자 에어워셔 LA-U110DW

LG전자 공기청정기, 에어워셔 3 in 1 모델은 기본적으로 필터식 공기청정기다. 큰 먼지 필터 / 알러지 필터 / 활성탄 탈취 필터 / 살균 헤파 필터의 4단계 필터를 적용해 깨끗한 공기를 만들어 준다. 황사 입자가 침투할 틈을 원천 차단하는 것이다.

312.jpg

여기에, 미세한 물 입자를 공기중에 분사해 실내 공기를 촉촉하게 유지해 준다. 물방울 입자가 매우 작아, 세균 증식의 우려도 덜었다. 공기중 바이러스, 세균을 박멸하는 나노 플라즈마 이온 기술 역시 LG전자 에어워셔 3 in 1의 장점이다. 슬림한 디자인에 공기중 유해 물질을 불빛으로 나타내는 스마트 라이팅 기능을 통해 미관 요소까지 지녔다. 가격은 60만 원 후반대다.

자연의 공기를 옮겨다주는-삼성전자 자연가습청정기 AU-PA170SG

삼성전자 자연가습청정기는 작년 가을에 출시된 제품이지만, 성능은 확실하다. 오히려, 가격이 낮아져 구매 부담이 덜어졌다. 삼성전자 자연가습청정기는 가습기와 제균기 역할을 모두 해 내는 재주 많은 제품이다. 우선, 프리 필터와 헤파 필터로 공기중의 각종 유해물질을 걸러낸다. 여기에 탈취 필터로 마무리해 악취까지 처리해 준다.

이후, 청정 필터와 항균 가습수를 통해 공기를 신선하게 유지해 준다. 삼성전자만의 독자 기술, 바이러스닥터는 유해 세균을 효과적으로 없애준다. 디스크 기화식 가습 기능까지 지니고 있어 실내 공기 청정 기능은 물론 습도 유지까지 가능하다. 기기 한 대로 공기 청정, 바이러스 박멸은 물론 습도 유지까지 가능한 것이다. 그야말로 어린이가 있는 집에는 필수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50만 원 초반대.

디자인, 성능에 가격부담도 덜었다-웅진코웨이 케어스 APM-1510FH

웅진코웨이 케어스 APM-1510FH 역시 공기 청정과 가습기 역할을 모두 해 내는 제품이다. 웅진코웨이 케어스 APM-1510FH는 116매 가습디스크를 사용해 넓고 촘촘한 물 입자를 방사, 황사로 인해 건조해진 실내 공기를 촉촉하게 유지해준다.

CAIRS.jpg

탁월한 가습 기능을 기본으로, 프리 필터->전처리 필터->맞춤형 필터->탈취 필터->항 바이러스 헤파필터에 이르는 5단계 공기 필터링 시스템을 적용해 먼지, 애완동물의 털은 물론 황사, 악취, 분진과 담배연기까지 걸러낸다.

무엇보다, 웅진코웨이 케어스 APM-1510FH는 미려한 디자인과 쉬운 사용법을 지니고 있다. 50만 원 초반 선의 가격을 지닌 제품을 구입하기 부담스러운 경우, 저렴한 렌털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어 경제적이다.

인간을 생각하는 건강가습 + 자연청정-위니아만도 AWM-5BPS

계절가전의 명가, 위니아만도 공기청정기 역시 황사 대비용으로 추천할 만하다. 그 가운데, 위니아만도 AWM-5PBS는 건강가습과 자연청정 기능을 내세운 주력 모델이다. 위니아만도 AWM-5PBS는 디스크 방식의 마이크로 광역 가습 기능을 통해 이상적인 습도를 자동 조절해 준다.

WMD.jpg

물을 통해 공기를 정화, 더욱 자연에 가까운 형태의 공기 청정 기능을 지원한다는 점도 위니아만도 AWM-5PBS의 장점이다. 자연청정 기능은 오염된 공기를 빨아들여 물과 바이오 실버스톤을 통해 유해 물질을 걸러낸 후 다시 뿜어내는 방식이다. 이온을 이용해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자연 친화적 청정 기능은 위니아만도 AWM-5PBS의 각종 편의 기능과 어울려 누구나 손쉽게 상쾌하고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게 해 준다.

우리는 항상 공기를 마시며 살아간다. 그렇기에, 오염된 공기는 건강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 유해 물질이 다량 함유된 황사는 더욱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렇기에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들은 오염된 공기와 황사로부터 철저히 격리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손쉽고 간편하게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해 주는 공기 청정기는 봄, 가을 환절기 필수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IT조선 차주경 기자 reinerre@chosunbiz.com
상품전문 뉴스 채널 <IT조선(it.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