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스의 한국지사 에픽게임스코리아는 언리얼 엔진 서포트 사이트인 UDN의 언리얼 엔진 3 매뉴얼 한글화가 완료됐다고 26일 밝혔다.

 

UDN은 Unreal Developer Network(언리얼 개발자 네트워크)의 약어로, 전세계 언리얼 엔진 이용자들이 언리얼 엔진과 관련한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에픽게임스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는 언리얼 엔진 공식 서포트 사이트이다.

 

지난 2009년 에픽게임스코리아가 설립되면서 ‘리얼 언리얼 서포트(Real Unreal Support)’의 일환으로 진행된 언리얼 엔진 3의 한글화는 이것으로 언리얼 엔진 3 툴킷과 매뉴얼이 모두 완료됐으며, 이는 국내에 진출한 외국계 게임엔진 업체 중 최초이다.

 

한글화가 완료된 언리얼 엔진 3의 매뉴얼은 1,000 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분량으로, 언리얼 엔진 3를 처음 접하는 초보개발자를 위한 정보에서부터 테크니컬&프로그래밍, 콘텐츠 제작, 레벨 편집 등 중o고급 정보까지 총망라되어 있다.

 

UDN 사이트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언리얼 엔진 3를 이용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개발자뿐만 아니라 언리얼 엔진 3 무료 버전인 언리얼 개발킷(UDK)을 이용하는 개발자들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에픽게임스코리아는 질적인 면에서 좀 더 완벽한 한글화가 될 수 있도록 사내에 한글화 전담 전문인력을 상주하도록 하여 엔지니어들과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작업을 해왔다.

 

에픽게임스코리아 박성철 지사장은 “언리얼 엔진 3 관련 문서들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이것으로 한글화가 끝난 것은 아니지만 이제는 업데이트 되는 내용들이 거의 실시간으로 한글화되어 사용자들에게 제공됨을 의미하는 것”이라면서, “2년여에 걸쳐 현재까지 나온 모든 문서 및 매뉴얼을 한글화한 저희 노력이 국내 개발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IT조선 박철현 기자 pch@chosunbiz.com

상품전문 뉴스 채널 <IT조선(it.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