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랙션이 최근 연구되고 있는 분야는 지도를 네비게이션 한다던가 원격지에서 옷을 몸에 맞게 입어보기도 하고, 전시회에서 이용되기도 한다.

 

또 수술중인 의사가 장갑을 벗지 않은 상태에서 차트를 열람한다든지 등의 다양한 곳에서 응용화되고 상용화되고 있다.

 

동작인식기술이 점점 발전하고 있는데, 동작인식기술이 현재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동작인식 인터랙션의 현주소’를 짚어봤다.

 

동작을 인식하는 기술은 상당한 수준이지만 동작 어휘를 개발하는 수준은 매우 낮다.

 

예를 들어서 사진확대 축소하는 동작 핀치 IU는 애출에서 처음 만들어서 모두 이렇게 사용하지만 국내에서 만들기는 쉽지 않은 실정이다.  

 

현재 적용되고 있는 음성인식 기술이나 동작인식, 얼굴 인식 등의 기술은 100% 완벽하게 동작한다기 보다는 어느 정도 오류가 나기도 하는 게 사실이다. 스마트 인터랙션의 앞으로의 발전상은 자연언어를 기계가 완벽하게 인식해서 기계와 사람이 일상 언어로 대화를 하면서 제어를 할 수 있게 해주고, 사람의 의도하는 동작을 완벽하게 인식해서 자연스럽고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애플의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에어등에서 사용하는 제스처 UI는 무척 유명하다. 이 밖에도 사람과 대화가 가능한 시리도 유명하다. 시리가 등장했을 때는 전 세계가 난리가 났었다.

 

인간을 편리하게 하는 기술 ‘스마트인터랙션 기술’이 앞으로 얼마나 더 발전하게 될지 인터랙션의 미래를 전망해본다.

 

[ 출처 : 채널IT http://www.channelit.co.kr ]

< 저작권자 © 채널IT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