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닝/
윈도우8, 또야? 이거 이거 잊을 만 하면 감질 맛나게 자꾸 MS에서 떡밥을 던져주네요! 개발자 프리뷰, 컨슈머 프리뷰 버전에 이어서~ 이번엔 드디어 정식 출시 전 마지막 단계인 릴리즈 프리뷰 버전을 선보였습니다! 에잇~ 그냥 정식출시 하면 부르라고~는~ 농담! 호호! 저는 친절하니깐요~ 그럼 이번 릴리즈 프리뷰 버전은 어떤 점이 새로워 졌는지 한 번 살펴볼까요?

/타이틀/
그런데 말이죠? 윈도우8이 벌써 나왔다구? 하시는 분들 있을 것 같은데요, 물론 정식 버전이 아닌 프리뷰 버전으로 예전 묻지마 실험실에서 한 번 다뤘던 적이 있습니다. 요 주소로 가셔서 한 번 쓱~ 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그럼 설치 방법을 살펴 볼 텐데요, 먼저 릴리즈 프리뷰 버전 다운로드 사이트에 방문합니다. 그럼, 요 파란 박스 보이시죠? 클릭하세요! 파일 하나를 다운 받고 실행하면~ 짜잔 업그레이드 도우미가 실행되는데요, 윈도우8 설치를 위한 앱과 장치 호환성을 미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단계가 넘어가면 이제 릴리즈 프리뷰 버전을 다운 받습니다. 다운로드가 완성되면 바로 윈도우8을 설치하셔도 되구요, 따로 USB메모리 만들어서 설치하셔도 됩니다.

제가 매번 말씀 드리지만 기존 드라이브에 윈도우8을 설치하실 때는 기존 중요한 데이터는 꼭 백업해두시는 거 잊지 마세요~!

설치 방법은 지난 프리뷰 버전이나 윈도우7을 설치해 본 분이라면 크게 어렵지 않은데요, 한가지!
드디어 한국어를 정식 지원합니다. 눙물이…

쭉쭉 설치를 하고 나면~~ 첫화면이 짜잔~ 아 이 익숙하지 않은 메트로 UI! 한글이 보이니깐 무척 반갑네요! 하지만 여전히 데스크톱 사용자는 시작 버튼이 없으니 불편하다구요~

이번 릴리즈 프리뷰 버전에선 검색엔진인 빙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앱이 추가 됐습니다. 바로 뉴스, 스포츠, 여행 인데요, 지역 특성이 반영 되어 자동으로 국내 언론사의 뉴스나 스포츠 소식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사용자가 원하는 매체를 선택 할 수 없기 때문에 입맛에 맞는 뉴스를 보기에는 다소 부족했는데요, 이 부분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네요. 여행 앱은 좀 더 인상적이었는데요, 여행지 정보를 파노라마 사진으로 미리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매트로 앱의 특성을 어느 정도 파악이 하셨겠죠? 스토어를 통해 추가 된 앱은 잠시 후 다시 살펴 볼게요!

컨슈머 프리뷰 버전에서 선보였던 메일, 피플, 사진 앱도 기능들이 향상 되었습니다. 먼저 메일인데요, 계정 내 화면을 쉽게 확인할 수 있었으며 시작 화면에 계정에 따른 메일 함을 고정시킬 수 있었습니다. 피플앱은 시작화면이 동적으로 바뀐 것이 우선 띄네요! UI 역시 좀 더 개선이 되었구요, 무엇보다 특정 SNS를 필터링 해서 볼 수 있다는 것이 너무나 반가웠습니다.

시작 화면에 있는 메트로 스타일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10 역시 몇 가지 기능이 개선 되었는데요, 가장 큰 변화는 플래시를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플래시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셨을 텐데요, 그런데…플래시라고 다 보이는건 아니랍니다…흑흑, 이외에도 웹페이지를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SNS로 공유할 수 있었고 인터넷 익스플로러 10 사용을 위한 몇 가지 터치기능이 강화 되었습니다.

다중 모니터 기능도 강화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시작 화면과 데스크톱 화면이 다른 만큼 각각의 화면이 따로 표시되는데요, 여기에 앱을 다른 모니터로 옮길 수 있는 기능이 추가 됐습니다. 모니터 확장 상태에서 앱을 요리조리~ 그리고 중요한 건 기본 모니터와 확장 모니터에 각각 4개의 핫 코너가 있기 때문에 참 메뉴를 보기 위해 모니터 끝으로 이동하는 불편함도 없앴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토어 내 릴리즈 프리뷰 버전에 최적화된 앱들도 좀 살펴볼까요? 뭐 종류가 크게 많은 건 아니지만 드디어 국산 앱이 생겼네요! 몇 가지 설치해 봤는데요, 역시 메트로 스타일의 앱 입니다. 큰 텍스트와 이미지들로 구성되니, 참 보기 좋죠? 하지만 풀스크린으로 작동 되다 보니 창을 여러 개 띄어 놓고 사용하는 데스크탑 유저에게는 글쎄요? 뭐 화면 분할이 지원되긴 하지만 여전히 데스크탑 유저에겐 데스크탑 모드로 웹서핑을 즐기는 것이 더 편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클로징/
이외에도 더 많은 부분이 개선 됐는데요, 사실 이전 윈도우8 프리뷰 버전을 사용해 보신 분이라면 큰 변화를 느끼기 어려울지 모르겠네요! 이번 리뷰는 데스크톱을 기준으로 했는데요, 태블릿에선 또 어떤 느낌을 받을지… 아마 데스크톱에서 사용하는 것보다는 좀 더 편리하지 않을까요? 몇 일 써보니 안정성은 상당히 뛰어난 느낌을 받았구요, 데스크톱에서도 적응하니 뭐 큰 불편은 없었습니다. 정식버전에서는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 되네요. 그럼 노리구실 다음시간에 다시 만나요!

 

 

 

 

박상익 PD visual@chosunbiz.com

상품지식 전문뉴스 IT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