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땐 그랬다. 17인치 LCD 모니터 하나 있으면, 뚱뚱한 CRT를 안고 사는 친구들의 끈적끈적한 부러움을 사곤 했다.

그땐 그랬다. 거금 주고 산 지포스 MX440만 있었어도, 우리 집 PC는 슈퍼컴퓨터요. 최첨단 오락기였다.

하지만! 지금은 2012년! 27인치 대형 LCD가 대세!

아~ 옛날이여! 정말 예전엔 19인치 완전평면 CRT만 써도 대박 간지였는데요. 요새는 날씬한 LCD도 모라자 완전 얇은 LED 모니터까지 나와서 우리 눈을 팍팍 높여 버렸지 뭡니까? 안그래요? 게다가! 모니터 면적은 왜 이렇게 넓어졌는지.. 정말 책상이 좁아질 지경이 됐습니다.

모니터 가격비교를 참고해보면, 최근 대세는 바로 27인치 모니터! 그 이상의 모니터도 서서히 각광받는 추세라 지름신이 눈앞에 왔다~ 갔다~ 하는데요. 이렇게 가격도 낮아지고 인기가 높아가는 대형 모니터라면 구입시 꼭 유념해야할 사항이 있다는데… 뭘까요? 오늘 노리구실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컴온 베이베~

먼저 27인치 모니터, 얼마나 클까 비교를 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우리가 흔히 쓰는 22인치 24인치 모니터는 최대해상도가 1920 x 1080 픽셀입니다. 익숙한 해상도라 깔끔하고 보기 좋죠? 헌데 27인치 모니터중 IPS 패널을 사용한 모델이나 30인치 이상 모니터들은 WQXGA, 즉 2560 x 1440 이상의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해상도별 최대 표시화면 면적을 비교해볼까요? 예전 해상도에 비해 굉장히 넓어졌죠? 이래도 이해가 잘 안가신다고요? 여러분을 위해서 디아블로3를 다양한 해상도로 구동시켜 보겠습니다.  

와! 해상도에 따라 한번에 보여지는 시야가 굉장히 차이나네요! 디아블로3에서는 보통, 불지옥 난이도에서 멀리 챔피언 몹이 보일때 전술이 완전 달라지곤 합니다. 그만큼 해상도가 높으면 미리미리 마음의 준비할 수 있겠죠?

하지만, 2560 x 1440 해상도는 게임에서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조사를 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늘어난 해상도 만큼이나 그래픽 카드에 부하가 많이 걸리기 때문에 비디오 메모리가 최소 1기가바이트는 되야 숨쉬고 살 수 있겠네요.  

자! 게임에 이어 포토샵을 통한 사진 보정작업을 해보겠습니다. 요새 나오는 디카는 화소수도 높아져 찍히는 사진의 크기가 점점 커지는데요. 해상도가 낮은 모니터라면 돋보기툴로 여러 번 축소해서 전체 이미지를 보곤 했는데, 2560 x 1440 해상도에서는 축소 횟수가 줄어 좀더 직관적인 보정작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웹과 문서작업을 병행할 때 높은 해상도는 더욱 빛을 발합니다. 보통 사무실에서 업무를 보거나 학교에서 내준 숙제를 할 때 인터넷 많이 참고 하시죠? 헌데 모니터의 해상도가 낮으면 자꾸 창을 전환시켜야하는 번거로움이 따릅니다. 그러나 2560 x 1440 정도의 해상도라면 화면을 분할해 작업을 해도 충분히 소화해 내기 때문에 상당한 매력적입니다. 역시~ 최신 기술이 좋아요~ 짱~

음… 2560 x 1440 해상도의 27인치 이상 모니터가 좋긴 좋아 보이네요. 하지만! 이런 매력적인 고해상도를 사용하려면 몇가지 조건이 따릅니다.

최근 출시된 고사양 그래픽카드에는 그래픽 출력 단자가 많습니다. 자~ 보세요~ DVI 단자가 두개, HDMI단자, DP단자가 있죠? 이중에서 2560 X 1440 고해상도를 확실히 지원하는 것은 DP 단자밖에 없습니다. HDMI단자는 1.3버전부터 지원이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그래픽카드에서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사용빈도가 낮겠죠?

그리고 DP단자는 비교적 최신 고급형 그래픽카드에만 제공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주로 DVI 단자를 이용하실 거라 예상되는데요 일부 보급형 그래픽 카드나 LP형 그래픽카드, 그리고 출시된지 꽤 오래된 그래픽카드에는 이렇게 일반 DVI-I 단자만 제공하기 때문에 잘 살펴봐야합니다. 그리고 메인보드 내장형 그래픽 칩셋이나 노트북에서 디스플레이를 출력할 경우 해당 하드웨어에서 DVI 단자를 제공한다고 해도 최대 해상도가 1920 x 1080에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2560 X 1440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27인치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하려면 그래픽 카드에 듀얼링크 DVI나 DP 단자가 있는지 제일 먼저 체크해야겠죠?

모니터와 연결하는 케이블에도 제약이 따릅니다. DP단자야 고유 규격 케이블을 사용하니 문제가 없지만, DVI 단자를 사용할 경우 기존 DVI 케이블은 사용하지 못하고 반드시 듀얼링크 전용 케이블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행인 것은 듀얼링크 DVI 케이블이 27인치 이상 고해상도 모니터를 구입할 때 같이 동봉되어 있다는 점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기존에 우리가 사용하던 일반 DVI 케이블단자의 모습과 듀얼링크 DVI 케이블의 단자 모양이 다릅니다. 왜냐하면 일반 DVI 단자 가운데에 슬롯 6개가 더 추가되었기 때문입니다.

고해상도 대형 모니터! 어찌보면 살짝 골치아픈…. 다른 면에서는 아주 간단한 체크사항만 유념한다면 상당히 만족스러운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남들보다 더 넓게 보는 게임, 직관적인 사진 보정 작업, 그리고 창 여러 개를 띄워놔도 남는 화면. 정말 쾌적할 것 같지 않나요? 하지만, 그만큼 그래픽 카드가 받는 부하는 더 늘어나기 때문에 3D 성능은 살짝 떨어지는 건 감수해야할 점이겠죠? 고해상도 대형 모니터의 모든 것! 잘 이해햐셨나요? 저는 또 다음시간에 재미있는 정보로 찾아 올께요. 안녕~~

 

 

정도일 PD doil@chosunbiz.com

상품지식 전문뉴스 IT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