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정중앙천문대야영장은 화장실과 취사장 등의 편의시설만을 갖추고 있지만 캠핑과 더불어 천문대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천문관측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국토정중앙천문대야영장은 인근의 국토정중앙탑이나 봉화산으로의 트레킹도 떠날 수 있다. <편집자>

기본적인 편의시설만 갖춰 필요한 식량·장비 잘 챙겨가야

국토정중앙천문대야영장

강원도 양구군 남면 도촌리

문의_ 033-480-2586 / www.ckobs.kr

강원도 양구군 남면 도촌리에 있는 국토정중앙천문대야영장은 캠핑과 더불어 천문대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천문관측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야영장은 국토정중앙천문대 주차장 옆에 자리하고 있으며 주차장에 차를 주차한 후, 짐을 옮겨야 한다. 야영장 내에는 20여개의 캠프 사이트가 갖춰져 있으며 두 곳의 화장실과 취사장 등 기본적인 편의시설만을 갖추고 있다. 캠프 사이트에는 나무 테이블이 놓여 있어 아이들과 둘러앉아 담소를 나누거나 식사를 할 수 있다.

또한 캠핑장 앞으로 작은 계곡이 흘러 여름철에는 계곡으로 나가 탁족도 즐길 수 있다. 야영장은 선착순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반드시 국토정중앙천문대에 들러 야영료를 내야 한다. 야영장 주변으로 천문대 외에는 별다른 시설이 없는 만큼 사전에 필요한 식량과 장비 등을 챙겨가야 한다.

● 찾기 좋은 시기

 

 

 

국토정중앙천문대야영장은 별을 관측하기 좋은 시기인 봄이나 가을철에 찾는 것이 좋다. 특히 가을철 단풍 시기에 야영장을 찾는다면 단풍을 감상하며 인근의 봉화산이나 국토정중앙탑으로의 트레킹도 즐길 수 있다. 국토정중앙천문대에서는 가족들을 위한 천문관측 프로그램은 물론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영화도 감상할 수 있다.

● 장점과 단점

장점: 국토정중앙천문대야영장의 장점은 천문대를 이용한 천문관측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과 야영을 즐길 수 인근의 봉화산으로 산행에 나설 수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별로 없는 곳이라 한적한 캠핑이나 백패킹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곳이라 하겠다.

단점: 국토정중앙천문대야영장의 가장 큰 단점은 캠핑장 내에 나무가 거의 없어 여름철에는 땡볕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화장실이 수세식이 아니다보니 불편하고 캠핑 사이트가 크지 않아 텐트와 타프를 한꺼번에 설치하기엔 공간이 좁다.

● 야영장 예약 및 이용료

국토정중앙천문대야영장은 사계절 이용할 수 있는 곳이지만 겨울철은 수도관 동파를 막기 위해 취사장을 단수한다. 또 여름철 2주간은 천문대 프로그램 운영 관계로 인해 야영장을 폐쇄하기도 한다. 캠핑장 이용료는 1박 2일에 3000원이며 천문대 입장료는 성인 2000원, 어린이 1000원이다. 4인 가족의 경우 캠핑과 천문대 견학을 함께 해도 1만원이면 된다.

● 주의사항

국토정중앙천문대야영장은 지역적 특성상 군 훈련장이 인접해 있다. 따라서 군 시설물로의 접근은 금하고 있으며 늦은 시간까지의 활동이나 음주 행위는 금물이다. 또한 사이트가 좁은 관계로 야영장으로 차를 몰고 들어가는 행위를 규제하고 있다.

● 주변 볼거리

국토정중앙탑

 

 

 

 

양구군이 한반도의 가장 중심이 되는 지점에 설치한 탑이다. 국토정중앙천문대에서 약 1km 정도 떨어져 있으며 탑 주변으로 작은 분수와 연못도 만들었다.

밤에도 접근이 가능하도록 가로등을 설치해 놓았으며 중간 중간 벤치도 설치했다.

 

 

박수근미술관

서양화 기법을 통해 우리 민족적 정서를 표현해낸 박수근 화가를 기념하기 위해 양구군이 세운 박물관이다. 20세기 가장 한국적인 화가로 평가받고 있는 박수근 선생의 손길이 담겨있는 유품과 유화, 수채화, 드로잉, 판화, 삽화 등 여러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관람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다. 미술관 옆으로 제2전시실과 박수근 선생의 묘와 전망대 등이 들어서 있다.

한반도섬

국토의 정중앙에 자리한 양구군이 조성한 인공의 섬이다. 본래는 습지였던 곳을 섬으로 만들었으며 한반도는 물론 독도와 제주도까지 꾸며 놓았다. 섬 내에는 각 시도를 대표하는 동물이나 상징물들을 세워 놓았으며 북한 쪽도 잘 꾸며 놓았다. 나무다리를 이용해 접근할 수 있으며 섬 외곽으로 산책로도 만들어 놓았다. 

 

[ 출처 : 바끄로 http://www.baccro.com ]

< 저작권자 © 바끄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