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다보면, 예상하지 못 한 에러나 이상현상이 발생해 당황할 때가 있다. 동작 속도나 화질, 일부 기능이 만족스럽지 못하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사용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디지털 카메라 제조사들은 정기적으로 '펌웨어 업데이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디지털 카메라에서 펌웨어는 어떤 역할을 하고, 이를 업데이트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일까?

 

펌웨어란 무엇?

 

펌웨어의 사전적 의미는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마이크로프로그램의 집합'이다. 디지털 카메라 펌웨어의 역할 역시 이와 다르지 않다. 펌웨어를 업데이트하면 카메라 본체의 AF, 동작 속도 등의 기계 성능이 향상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카메라에 새로운 촬영 기능이 추가되는 일도 있다. 그 밖에 펌웨어는 자잘한 본체 에러나 동작 안정성 향상, 메뉴 오기 등을 수정할 때에도 쓰인다.

DSC_9647.JPG
▲카메라 내 펌웨어 확인 메뉴

 

디지털 카메라의 펌웨어는 카메라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이미지 품질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펌웨어를 통해 이미지 프로세스를 개선하면 고감도 성능이 높아지거나 화이트밸런스 측정 성능 등이 향상된다.

 

최근에는 디지털 카메라 본체뿐만 아니라 펌웨어를 탑재한 플래시, 렌즈 등 주변기기도 등장하고 있다. 주변기기 펌웨어 업데이트 시 렌즈의 경우 AF 속도 및 정확성 향상, 플래시의 경우 더욱 정밀한 색 표현과 발광이 가능해진다.

 

업데이트 방법은 간단해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들은 펌웨어 파일을 사용해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이 때, 펌웨어 파일을 반드시 메모리의 ‘루트 디렉토리’에 저장해야 카메라가 이를 인식한다. 업데이트 후에는 메모리를 포맷해 펌웨어 파일을 삭제해야 한다. 메모리에 펌웨어 파일이 남아있을 경우 카메라를 사용할 때마다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할 수도 있다.

2013-01-24 14 22 47.jpg
▲펌웨어 업데이트 프로그램 실행화면 

 

펌웨어 파일이 담긴 메모리를 카메라에 넣고 전원을 켜거나, 메뉴 내 펌웨어 항목에 들어가면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진행된다. 일부 제품은 업데이트시 별도의 카메라 조작을 거쳐야 하는 경우도 있다. 업데이트를 위한 카메라 조작법은 제조사 홈 페이지에 공개되니 꼭 참조할 것.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통해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제품도 있다. 이 경우에는 카메라와 컴퓨터를 연결하고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펌웨어 업데이트 시 주의사항?

 

펌웨어 업데이트 시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전원 및 연결 관리다. 업데이트 중 전원이 끊기거나 컴퓨터와의 접속이 끊길 경우 디지털 카메라의 메인 보드에 치명적인 손상이 가해질 수 있다. 따라서 펌웨어 업데이트 시에는 반드시 전원을 완전 충전하거나 전원 어댑터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컴퓨터에 연결해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할 경우 카메라와 케이블 접속이 끊어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펌웨어 업데이트 중 셔터나 버튼을 누르는 등 카메라를 조작하는 것도 삼가야 한다.

 

2013-03-18 12 55 21.jpg
▲반드시 제조사에서 배포하는 펌웨어만 사용할 것

 

펌웨어 업데이트 파일은 디지털 카메라 제조사에서 무료로 배포된다. 이 때,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이나 해외 사이트에서 내려받은 파일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출처가 불분명한, 파손된 펌웨어 파일로 업데이트를 진행할 경우 카메라 본체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드물지만, 해외 제품용 펌웨어로 디지털 카메라를 업데이트할 경우 언어 자체가 한국어가 아닌 외국어로 설정되기도 한다.

 

펌웨어를 한 번 업데이트하면 그 이전 버전 펌웨어로 돌아가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점도 알아두자. 가장 좋은 방법은 AS 센터에 펌웨어 업데이트를 맡기는 방법이다. 펌웨어 업데이트 서비스는 대부분 무료로 제공된다. 펌웨어 업데이트는 디지털 카메라 본체의 성능 및 화질을 향상시켜주는 주요한 수단이다. 따라서, 펌웨어는 되도록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차주경 기자 reinerre@chosunbiz.com

상품지식 전문뉴스 IT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