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거래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일까? 뭐니뭐니해도 가격만큼 중요한 요인은 없을 것이다. 중고차 가격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알아봤다.

 

 

기본적으로 중고차 시세를 결정하는 요소는 연식, 주행거리, 사고유무다. 하지만 이런 자동차 내적요소 이외에도 다양한 요소가 존재한다. 바로  각종 신차 할인 프로모션이나 후속모델 출시다.

 

국내 최대 중고차 전문 기업 SK엔카(대표 박성철)에 따르면 수많은 자동차 뉴스들 중 중고차 시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신차 할인 프로모션이다.

 

일반적으로 국산 중고차의 경우 1년에 약 10% 가량 잔존가치가 하락한다. 그런데 신차 가격이 각종 할인 프로모션으로 인해 큰 폭으로 떨어지게 되면 중고차 가격은 이내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중고차를 고려했던 소비자들도 중고차 가격이 할인된 신차가격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면 신차로 눈을 돌린다.

 

이러한 이유로 신차 할인은 중고차 시세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치고 결국 먼저 구매한 소비자들에게 의도치 않은 경제적 손실을 입힐 수 있다.

 

최근 몇몇 수입차 브랜드가 파격적인 가격 할인 공세로 신차 가격을 몇 백 만원 가까이 할인하자 많은 소비자들이 수입차 가격 거품을 주장했고 기존 구매자들은 본인 차량의 중고차 가격이 절반 가까이 떨어졌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후속모델 출시 역시 중고차 시세 하락 요인 중 하나로 고려되지만 실제 중고차 시세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 최근 국산과 수입 브랜드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신차가 자주 출시되고 그만큼 신차 뉴스도 신속하게 소비자들에게 전달된다. 신차 기획단계부터 개발, 디자인, 출시 예정, 스파이샷 등 차량이 출시되기까지 짧게는 몇 달에서 길게는 1년 이상 걸린다. 신차 출시 소식이 소비자들에게 계속 전달되기 때문에 실제 출시를 하더라도 급격한 시세 하락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최현석 SK엔카 마케팅부문 부문장은 “중고차 시세 하락에 영향을 주는 이유는 다양하기 때문에 중고차를 사거나 팔려면 평소 중고차 시세에 변화를 주는 요인들은 살펴보는 것이 좋다”며 “이런 시세 파악은 언제 중고차를 사고 언제 적정 가격에 팔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선우 윤 기자 sunwoo@chosunbiz.com

상품지식 전문뉴스 IT조선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