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 김형원] 5세미만 아이들을 돌볼 때 부모가 직접 아이들에게 많은 말들을 해주면 아이들의 언어발달 속도가 빨라진다고 한다. 하지만 말수가 적은 아빠들은 어떤 말을 해야 할지 고민이다. 이때는 함께 책을 본다거나 놀아주며 단어를 하나하나 가르치는 것이 좋지만 잠깐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은 디바이스의 힘을 빌어보는 것도 유용하다고 여겨진다.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는 매우 다양한 교육용 엔터테인먼트 앱들이 존재한다. 그 중 아이들과 함께 하기 가장 좋은 것은 도형놀이나 인터랙티브 동화책이 아닐까. 이들 앱을 보여줄 때는 그냥 앱을 띄워주고 지켜보는 것이 아닌 간단한 말을 걸어주며 함께 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 판단된다.

 

 

페팅 동물원

 

손으로 그린 그림이 터치에 의해 움직이는 대화형 그림책이다. 그림은 삽화가인 크리스토프 니만이 담당했다. 그는 뉴욕타임즈 삽화로 유명세를 탄 독일 출신의 일러스트레이터로 '꼬마경찰 구름'이라는 동화책을 출간한 바 있다.

 

페팅 동물원은 악어 이빨이 기타줄로 변하는 등 만화 같은 유머러스한 움직임을 보여준다. 단순 터치조작으로 여러가지 재미를 제공하며 아이들과 이야기하며 즐길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URL : https://itunes.apple.com/kr/app/peting-dongmul-won/id602773895?mt=8

 

 

 

 

 

Sago 미니 포레스트 플라이어

 

분홍빛 작은 새를 움직이며 즐기는 엔터테인먼트 앱이다. 풍선을 터뜨리거나 펌프를 움직여 비를 내리게 하는 등 간단한 터치 조작으로 아이들도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이 앱의 장점은 각각의 사물들을 만지면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재미있게 연출·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단순하게 보여주는 동화와는 다른 재미를 제공하며, 아이들은 작은 새를 주인공으로 삼아 숲속 이곳저곳을 탐험해 볼 수 있다.

 

이 앱은 여름과 겨울 두 가지 계절을 배경으로 즐길 수 있으며, 주인공인 작은 새는 춤추고 노래하는 등 20여가지 이상의 애니메이션을 보여준다.

 

URL : https://itunes.apple.com/kr/app/sago-mini-forest-flyer/id640702076?mt=8

 

 

 

 

플레이123

 

동그라미, 세모, 네모.... 아이들이 직접 그린 도형을 손으로 즐기면서 놀 수 있는 교육용 앱이다. 언어 설정을 통해 영어나 일본어, 중국어로도 안내 음성이 나온다. 개발은 CJ에듀케이션이 담당했다.

 

플레이123은 아이들에게 숫자와 세모 네모 등 도형에 대한 개념을 일깨워 준다. 숫자와 도형은 아이들이 손가락으로 직접 만지거나 그리는 등의 행동을 통해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다.

 

플레이123은 아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음성 안내와 각 상황에 맞는 배경음악이 흘러 전반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인터렉티브 교육 앱이다.

 

URL : https://itunes.apple.com/kr/app/play123-for-iphone/id505070026?mt=8

 

 

 

퍼즐

 

5세미만 아이들이 쉽게 조작하며 즐길 수 있도록 만든 퍼즐 게임이다. 12개의 퍼즐 판을 제공하며 조각을 모두 맞추면 풍선 터뜨리기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퍼즐 판은 곤충, 물고기, 동물 등이 귀엽게 묘사되어 있어 아이들의 호감을 사기 충분하다. 퍼즐 피스도 근처에 가면 자동으로 맞춰지는 등 어른에 비해 손가락 조작력이 떨어지는 아이들도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URL : https://itunes.apple.com/kr/app/yuchiwongwa-yuchiwon-e-jeoghab/id508400707?mt=8

 

 

 

 

 

핑크퐁! 동요 동화

 

국내 부모들 사이에서 오랫동안 인기를 얻은 앱이다.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애니메이션을 곁들인 동요와 동화를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단점이 있다면 콘텐츠를 보다가 계속 추가 콘텐츠 구매를 발생시키기 위해 팝업창이 뜬다는 것이다.

 

핑크퐁에 담긴 동요와 애니메이션은 아이들이 노래를 부르며 율동을 따라하기 쉽게 만들어져 있으며, 율동이 없는 동요의 애니메이션은 아이들의 시선을 고정시키기 충분할 정도로 잘 만들어져 있다.

 

이 앱에는 동요는 물론 다수의 동화 애니메이션을 제공한다. 아울러 그림그리기 등 몇몇 인터렉티브 앱과의 연동 기능도 갖추고 있다.

 

URL : https://itunes.apple.com/kr/app/pingkeupong!-ingidong-yo-donghwa/id441050169?mt=8

 

 

모든 이미지 = 애플 앱스토어

 

김형원 기자 akiki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