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 박상훈] 빅데이터 배포판 아파치 하둡 기술 전문업체인 맵알테크놀러지스(지사장 김점배)가 하둡을 포함하는 맵알 배포판의 최신 버전인 4.0.1 버전을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맵알 배포판 4.0.1은 자원 관리 기술이자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인 '얀(YARN)'을 포함해 하둡 2.4기반의 아파치 드릴(Apache Drill), 아파치 스파크(Apache Spark), 아파치 H베이스(Apache HBase)의 새로운 버전과 함께 운영 애플리케이션, 인터렉티브 쿼리, 스트리밍 처리를 통한 실시간 기능을 추가로 지원한다.

 

아파치 드릴은 하둡에 표준 SQL을 지원하는 기술이고, 아파치 스파크는 인-메모리 프로세싱 엔진, 아피치 H베이스는 비관계형 분산 데이터 베이스다. 맵알 배포판의 4.0.1 버전은 현재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더 자세한 내용은 맵알 홈페이지(www.mapr.com)를 참고하면 된다.

 

토머 셔런 맵알테크놀러지스 제품 관리 부문 부사장은 “맵알은 셀프 힐링(self-healing) 고가용성(HA), 재해복구(DR), 데이터 보호 기능과 함께 최신 오픈소스 구성요소를 미션 크리티컬한 멀티-테넌트(multi-tenant) 플랫폼에 통합하고 있다”며 “특히 이번 버전을 사용하면 하둡에서 실시간 분석을 처리하고 동시에 운영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해 비즈니스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상훈 기자 nanugi@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