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스카이라이프, 6월 1일부터 UHD 채널 3개로 확대

최재필 기자
입력 2015.06.01 11:18 수정 2015.06.01 14:07

[IT조선 최재필] KT스카이라이프가 전국 단위 '다채널 초고화질(UHD) 방송' 송출을 시작했다. 이용자는 영화·드라마는 물론, 오락·다큐까지 최상의 밝기와 선명도로 TV 시청을 할 수 있게 됐다.
 
KT스카이라이프(이하 스카이라이프)는 지난해 6월 개국한 '스카이UHD2(기존 스카이UHD)' 채널에 더해 UHD 전용 채널 스카이UHD1·UXN을 추가로 론칭하고 1일 낮 12시부터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UHD'는 기존 HD 대비 4배 더 선명한 초고화질을 제공한다. 스카이UHD1은 드라마·오락, 스카이UHD2는 네이처·다큐 프로그램 중심으로 편성했으며, UXN에서는 CJ E&M의 영화·드라마 등 인기 프로그램을 대거 선보인다.

이남기 스카이라이프 사장이 'UHD 다채널방송' 상용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대표 프로그램은 ▲화제의 미국 드라마 '하우스 오브 카드 시즌3' ▲중국 판다곰의 일상을 담은 동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판다극장' ▲그리스 산토리니와 스페인 바로셀로나 등 로맨틱한 도시 풍경을 촬영한 '마이 로맨틱 시티즈' ▲CJ E&M의 인기 드라마 '미생' 등이다.
 
스카이라이프는 자회사 스카이라이프TV가 제작·구매한 UHD 방송 콘텐츠 450여 시간에 더해 올해 안으로 1000시간 정도를 추가적으로 확보하고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연내 10만 가입자를 목표로 하고 있다.
 
스카이라이프는 새로 출시한 UHD 셋톱박스에 세계적인 유·무선 반도체 업체 브로드컴이 개발한 최신형 싱글칩 'BCM7376'을 탑재했다.


브로드컴 측은 이 칩이 기존 HD 디스플레이의 4배 해상도에서 10비트의 생생한 컬러와 초당 60프레임의 비디오를 제공해 장편 영화나 스포츠 생중계에 최적화된 최상의 밝기와 선명도를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스카이라이프는 앞으로 이 칩을 탑재한 셋톱박스를 전국에 보급하고 위성 광대역서비스의 강점을 살려 한반도 전역에 최고 화질의 UHD 방송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UHD라이프는 스카이라이프' 슬로건에 대한 설명


 
셋톱박스는 '위성 전용'과 위성과 VOD를 결합한 'IPTV 겸용'으로 나뉜다. 이 가운데 위성 전용 셋톱박스는 UHD 개인 녹화 영상 저장(PVR) 기능을 지원해 방송 프로그램 2개를 동시에 녹화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스카이라이프 UHD 셋톱박스를 사용하면 UHD TV가 아니어도 일정 부분 화질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셋톱박스의 화질 보정 기능을 통해 풀HD TV로 HD 방송을 볼 경우 업스케일링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UHD 방송은 HD 채널과 비교해 더욱 선명한 화질로 볼 수 있다.


스카이라이프의 UHD 상품은 3년 약정을 기준으로 위성전용이 매월 ▲스카이온 UHD 1만 2000원 ▲스카이그린 UHD 1만 4000원 ▲스카이블루 UHD 1만 6000원이다. 이는 기존보다 2000원씩 올라간 가격이다.


올레tv스카이라이프(OTS) 결합상품은 매월 ▲OTS 10 UHD 1만 3000원 ▲OTS 15 UHD 1만 8000원으로 기존보다 1000씩 비싸졌다.


아울러 스카이라이프는 '온국민 UHD 위성전용 프로모션'을 실시하는데, 오는 8월까지 무료시청 3개월, 설치비 무료, 수신기임대료 무료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스카이라이프 'UHD' 상품 가격


 
이남기 KT스카이라이프 사장은 "스카이라이프의 3채널 UHD 방송은 국내 최초 다채널 UHD 서비스로 전 세계적으로도 가장 많은 UHD 채널 수를 자랑한다"며 "시청자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고품격·고화질 UHD 방송을 전국 방방곡곡에 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UHD라이프는 스카이라이프'라는 인식을 넓혀 스카이라이프가 새롭게 도약하는 계기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스카이라이프는 이번 4K UHD 상용화에 이어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는 4K보다 4배 더 선명한 8K UHD 시범 방송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최재필 기자  jpchoi@chosunbiz.com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