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컴즈, '싸이메라' 글로벌 2억 다운로드 달성

박철현 기자
입력 2016.01.18 10:33 수정 2016.01.18 11:04

[IT조선 박철현] 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박윤택)의 포토 SNS '싸이메라'가 글로벌 2억 다운로드를 돌파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12년 3월 서비스를 첫 출시한 지 약 3년 9개월 만에 거둔 성과다.

싸이메라는 자체 개발한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한 인물보정 및 탁월한 성형기능을 내세운 카메라 앱 서비스로, 2012년 12월 1000만 다운로드 돌파를 시작으로 글로벌 젊은 여성층의 절대적 지지를 받으며 성장을 거듭해 왔다. 2013년 얼굴인식을 통한 특화 기능뿐 아니라 아웃포커싱, 브러쉬 기능, 필터 등 기능강화 작업을 거치며 글로벌시장에서 가파른 상승세를 타기 시작해 2억 다운로드를 넘어서게 됐다.

싸이메라 2억 다운로드 돌파

특히 싸이메라의 글로벌 상승세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용자 분포를 살펴보면 향후 글로벌에서의 지속 성장 가능성을 지녔다. 전체 이용자 중 해외 이용자 비중이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어느 특정한 지역에 편중된 특수성이 아닌 전 세계에 걸쳐 광범위하게 분포된 것 역시 지속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그중에서도 브라질을 중심으로 한 남미지역까지 영역을 넓혔고, 스마트폰 이머징 국가들 역시 점차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SK컴즈는 싸이메라의 글로벌 순항을 토대로 수익창출을 통한 안정적인 매출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지난해 하반기 iOS 버전 아이템샵 오픈을 통해 안드로이드를 포함한 양 진영의 아이템샵을 구축했다. 수익화를 위한 전체적인 틀을 갖춘 싸이메라는 올해부터 본격적인 매출 성장에 집중하기 위해 이르면 상반기 내에 국가별로 차별화된 BM 모델을 선보여 매출 극대화를 도모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또한, 유료 결제 비율이 낮은 Emerging 국가에서는 제휴 또는 광고와 같은 B2B 모델을, 상대적으로 유저 구매력이 높은 국가에서는 B2C 매출 극대화릍 통해 다양한 매출 활로를 확보해 나가는 한편 글로벌 서비스들과의 연계나 추가적인 신규 BM의 지속적 발굴을 통해 매출원을 다각화한다는 계획이다.

정운철 싸이메라 본부장은 “글로벌 2억 다운로드 돌파는 싸이메라가 명실상부한 글로벌 소통도구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는 상징성을 내포한다”며 “기존 경쟁력을 키우고 콘텐츠 간 유기적 선순환 유통으로 SNS 플랫폼으로써 싸이메라 경쟁력 강화는 물론 이를 통한 수익창출에 본격 나서겠다”고 밝혔다.

박철현 기자 pch@chosunbiz.com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