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IT) 시장 분석 및 컨설팅 기관 IDC가 최근 보고서를 통해 전세계 소프트웨어정의네트워크(SDN, Software Defined Netwok) 시장은 연평균 53.9%의 성장세를 기록하며 2020년 125억달러 규모를 형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SDN 시장은 물리적 네트워크 인프라, 가상화/제어 소프트웨어, SDN 애플리케이션(네트워크 및 보안 서비스 포함)과 전문 서비스를 포함한다.

IDC는 보고서에서 2020년 SDN 시장에서 데이터센터 스위치를 포​​함한 물리적 네트워크 분야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는 가상화/제어 계층 및 SDN 애플리케이션 등의 소프트웨어(SW) 분야로 예측했다. 이 시장은 2020년에 59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가상화/제어 계층 SW 시장은  예측 기간 동안 연평균 64%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2020년 24억달러 규모가 예상된다. L4-L7네트워크와 보안 서비스, 분석 등을 포함한 SDN 애플리케이션 분야는 연평균 66%로 성장해 2020년 35억달러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브래드 케이스모어 IDC데이터센터 네트워킹 연구부문 리서치 디렉터는 “네트워킹 하드웨어(HW)가 네트워크 인프라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이어가겠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SDN은 네트워킹 산업에서의 가치가 HW에서 SW로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이는 공급업체들이 SW와 서비스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로 변화해야 한다는 것을 예고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따라 기업 고객은 IT에 대한 보다 협력적 접근법이 필요하고, 네트워크를 통한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에 있어 보다 비즈니스 지향적인 이해가 요구된다는 것이다.

SDN은 클라우드 제공업체의 데이터센터와 기업 네트워크에 자동화된 프로비저닝, 네트워크 가상화, 네트워크 프로그램화를 가능하게 하는 혁신적인 아키텍처 모델로서 지속적으로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초기에는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및 대규모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로부터 유용성이 확인됐으나, 이제는 다양한 산업 부문에 걸쳐 기업 데이터센터에서 도입되는 추세다. 

SDN은 제3의 플랫폼(3rd Platform)과 긴밀하게 연관돼 IT에 민첩성과 유연성을 제공하고 프로그램화를 가능케 하는데, 특히 공공 또는 사설 클라우드 구축에 있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 IDC 측의 설명이다.  
 
로히트 메라 IDC네트워크 인프라 연구부문 부사장은 "클라우드 컴퓨팅과 제3의 플랫폼으로 인해 SDN에 대한 니즈가 크게 증가하면서, 전세계 SDN 시장은 2020년 125억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궁극적으로 광역네트워크(WAN)를 통해 지점 및 캠퍼스 네트워크에도 적용 가능하다는 점도 인식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진상 기자 jinsang@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