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컴퓨팅 전문 기업 엔비디아가 차세대 물리 효과가 적용된 가상현실(VR) 게임 'VR 펀하우스(VR Funhouse)'를 무료 공개했다.

'언리얼 엔진 4(UE4)'을 기반으로 엔비디아 라이트스피드(LightSpeed) 스튜디오가 제작한 VR 펀하우스는 가상의 카니발 축제를 배경으로 엔비디아의 VR 기술이 적용된 열 가지의 미니 게임을 즐길 수 있다.

 VR 펀하우스 게임 화면. / 엔비디아 제공
VR 펀하우스 게임 화면. / 엔비디아 제공
VR 펀하우스는 PC용 게임 서비스 플랫폼 스팀(Steam)에서 내려 받을 수 있으며 VR헤드셋 'HTC 바이브'와 호환된다. 엔비디아는 개발자들의 VR 콘텐츠 개발 장려 및 가상현실 생태계 전반의 활성화를 위해 VR 펀하우스를 여름 내 오픈소스로 전환할 예정이다.

VR 펀하우스에 적용된 대표적인 물리 효과는 '피직스(PhysX)' 기술이다. 엔비디아는 정교한 물리 효과가 적용된 3차원 시뮬레이션을 위해 10여 년에 걸쳐 피직스를 개발했으며, 피직스는 현재까지 500개 이상의 PC 및 콘솔 게임에 적용됐다.

엔비디아는 VR 환경에서 물리 효과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막대한 연산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VR 전용 개발툴(SDK) 'VR웍스(VR Works)'를 선보인 바 있다. VR웍스에는 VR 이미지의 각 부분을 픽셀밀도에 최적화된 해상도로 렌더링하는 '다중 해상도 쉐이딩(Multi-Res Shading)', VR 헤드셋 좌/우 각 화면의 이미지를 서로 다른 GPU가 따로 렌더링하는 'VR SLI' 기술 등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