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애니는 사생활 침해 걱정 없이 스마트폰 통제를 지원하는 모바일 기기 관리(MDM) 솔루션 '이지스 세이퍼(Aegis SAFER)'의 무서버 버전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지스 세이퍼 무서버 버전은 별도의 운영 서버와의 통신 없이 스마트폰 앱 실행만으로 스마트폰의 카메라, 녹음 등의 기능을 제어할 수 있어 사생활 침해 우려를 없앤 MDM 솔루션이다.


이지스 세이퍼 무서버 버전 사용 시나리오 / 마크애니 제공
이지스 세이퍼 무서버 버전 사용 시나리오 / 마크애니 제공
앱의 설치와 삭제도 간편하다. 사용자는 입실 시 QR코드 스캔으로 간편하게 앱을 설치하고, 퇴실 시에는 사운드QR 인식으로 앱을 자동 삭제할 수 있다. 사운드QR은 사람의 청각으로는 인지할 수 없는 음성신호를 이용하는 오디오 워터마킹 기술이다.

마크애니는 이지스 세이퍼 무서버 버전을 우정사업정보센터 등 공공기관과 자자체에 성공적으로 구축을 완료했고, 향후 기존 스마트폰 카메라에 부착하던 보안 스티커를 점진적으로 대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임승민 마크애니 DRM사업부장은 "최근 스마트폰을 업무에 활용하는 기업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 입장에서는 정보보안을 위해 MDM 도입이 시급하지만, 현실적으로 직원 및 노조 등의 반대에 부딪쳐 도입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며 "마크애니가 이번에 공개한 이지스 세이퍼 무서버 버전을 방문자를 대상으로 우선 적용해 효과를 확인 후 내부 임직원에게 확대 도입하는 접근 방법을 권장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