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들이 LED 전구를 켜고 끄는 것부터 복잡하게는 휴머노이드 로봇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상상해보셨습니까.

언뜻 생각해도 어렵고 막연하게 느껴지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무엇인가 만들어내는 이런 일들이 아두이노를 활용한 코딩 교육을 통해 가능합니다.

조선미디어그룹의 정보통신기술(ICT) 전문 매체 IT조선은 초등학교 4·5·6학년생을 대상으로 9월 24일부터 10월 15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1시30분부터 4시30분까지 매회 3시간에 걸쳐 IT조선 연결지성센터 교육장에서 '아두이노 어린이 코딩 교육'을 실시합니다.

블루커뮤니케이션 코딩 교육팀이 초등학생들과 함께 아두이노를 활용해 별빛 램프 만들기를 하고 있다. / 블루커뮤니케이션 제공
블루커뮤니케이션 코딩 교육팀이 초등학생들과 함께 아두이노를 활용해 별빛 램프 만들기를 하고 있다. / 블루커뮤니케이션 제공
아두이노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오픈 하드웨어 플랫폼입니다. 이를 활용하면 여러 전자기기를 만드는데 필요한 센서와 모터, 각종 부품을 조립하고 각 부품의 동작을 소프트웨어를 통해 코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아이들은 소프트웨어 코딩에 대해 쉽게 이해하게 되며, 새로운 놀잇감을 직접 개발함으로써 성취감과 창의력을 한층 고취할 수 있습니다.

강의는 블루커뮤니케이션의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 전문팀인 심프팀이 진행합니다. 이들 팀은 국내 최초 만화형 아두이노 코딩실습 도서 '우당탕탕 IT탐정단'과 만화형 스크래치 학습도서 '신기한 나라의 블록탐험대'를 출판했습니다. 또한 정부기관, 과학관 등을 비롯, 온오프라인에서 초등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소프트웨어 코딩을 배우고 즐길 수 있도록 활동하고 있습니다.

심프는 "아두이노 코딩 교육을 통해 아이들은 아파트 출입구의 자동문이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등 세상을 움직이는 전자 제품의 동작 원리와 그 안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가 각각 어떤 역할을 하는지도 쉽게 이해하게 된다"며 "교육 후에 거북이를 키우는 아이는 거북이 수조의 물을 조절하는 장치를 개발하려는 등 아이들은 저 마다의 상황에 맞는 창의력을 발휘한다. 강의에 참여하는 아이들의 진지한 열정을 칭찬해주고 싶다"고 전했다.

이번 '아두이노 어린이 코딩 교육'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는 초등학생들이 주입식 교육 대신 상상력과 창의력을 한껏 발휘할 수 있도록 많은 참여 바랍니다.

▲행사명 : '아두이노 어린이 코딩 교육'
▲대상 : 초등학교 4, 5, 6학년
▲일시 : 2016년 9월 24일 ~ 2016년 10월 15일(총 4회)
▲장소 : IT조선 연결지성센터 교육장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21길 22 태성빌딩 3층 303호)
▲주최 : IT조선, 조선비즈, 연결지성센터
▲강의개요
-1주 : 아두이노 기초(별빛램프, 빛으로 연주하는 하프 만들기)
-2주 : 아두이노와 친해지기(금속탐지기 만들기, 거짓말탐지기 만들기)
-3주 : 게임기 만들기(황야의 무법자 게임 개발, 우주선 피하기 게임 개발)
-4주 : 로봇 자동차 만들기(모터 제어/무선 통신, 무선 자동차 만들기)
▲강사 : 심프(블루커뮤니케이션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팀)
▲문의 : 02)724-6170, managerit@chosunbiz.com
▲참가비 : 33만원(부가세 포함, 부품비 포함)
▲신청방법 : 온라인 사전 접수 (http://bit.ly/2c0Ckf8)
▲특전 : IT조선 아두이노 어린이 코딩 과정 수료증, 코딩실습 도서 '우당탕탕 IT탐정단' 제공
▲유의사항 : 접수순 30명 마감(최소 개강인원 20명) / 개별 노트북 지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