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큐리티플랫폼은 보안 기능을 포함한 경량 사물인터넷(IoT) 디바이스를 쉽게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 '엑시오 빌더(Axio-Builder)'를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보안을 내재화한 경량 IoT 디바이스 개발용 보드 ‘엑시오 빌더’ / 시큐리티플랫폼 제공
보안을 내재화한 경량 IoT 디바이스 개발용 보드 ‘엑시오 빌더’ / 시큐리티플랫폼 제공
엑시오 빌더는 보안 엔진이 내장된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탑재한 보드와 실시간 운영체제(RTOS), 개발 도구를 제공해 보안 SoC(System on Chip)와 OS 레벨에서 최적화시킨 보안 기능을 쉬운 인터페이스로 빠르게 적용해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개방형 플랫폼인 아두이노(Arduino)와도 호환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주요 기능으로는 디바이스마다 고유의 아이디(ID)와 암호화된 펌웨어 이미지를 생성해 하드웨어 기반의 불법 복제 방지가 가능하다. 또 하드웨어 기반 안전 부팅으로 해킹이나 임의 조작에 의해 서명되지 않은 코드의 유입이나 위·변조를 차단한다. 고속의 암호 가속 엔진으로 펌웨어 및 데이터의 암호화와 전자 서명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다.

황수익 시큐리티플랫폼 대표는 "엑시오 빌더는 IoT 디바이스 보안을 위해 최소의 비용으로 편리하면서도 논리적으로 완벽한 보안성을 갖춘 솔루션을 보여주는 사례가 될 것이다"며 "이로 인해 디바이스 보안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열고, IoT 시대를 한 발 더 앞당길 수 있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