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AWS)는 AWS 리인벤트(AWS re:Invent)에서 7개의 새로운 컴퓨트 서비스와 기능을 선보였다고 1일 밝혔다.


AWS는 이날 행사에서 아마존 EC2를 위한 메모리 최적화(Memory Optimized), 컴퓨트 최적화(Compute Optimized), High I/O(input/output) 인스턴스 등 차세대 서비스 기능을 선보이고, 기존 컴퓨팅 서비스에 2개의 하드웨어 가속화 옵션을 추가했다.

AWS는 클라우드 최초로 고객이 프로그래밍 할 수 있고, FPGA(프로그래밍 가능한 반도체)를 탑재한 하드웨어 가속화된 컴퓨트 인스턴스인 신규 F1 인스턴스도 공개했다. 새로 선보인 아마존 EC2 Elastic GPU는 고객이 쉽고 낮은 가격에 프로페셔널 등급의 그래픽 가속(graphics acceleration)을 아마존 EC2 인스턴스에 추가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AWS를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 신규 서비스인 아마존 라이트 셀(Amazon Lightsail)도 발표했다. 이 서비스는 간편하게 스토리지와 네트워킹 번들을 갖춘 VPS(virtual private servers)를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서비스 요금은 월별로 과금된다.

매트 가먼(Matt Garman) 아마존 EC2 담당 부사장은 "AWS는 10개의 인스턴스군으로 폭넓고 광범위한 컴퓨트 기능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며 " AWS는 오늘날 가상화된 모든 워크로드를 위한 가장 적합한 컴퓨트 옵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