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코리아가 '구글 검색으로 본 2016년 국내외 인기 검색어 순위'를 발표하고, 종합 카테고리를 비롯해 뉴스, 사회, IT, 게임, TV, 영화 등 9개 분야별 상위 10위 인기 검색어 순위를 공개했다.

2016년 한국/글로벌 인기 검색어 종합 순위 TOP 10위. / 구글코리아 제공
2016년 한국/글로벌 인기 검색어 종합 순위 TOP 10위. / 구글코리아 제공
인기 검색어는 올해 1월 1일부터 12월 10일까지 한국과 전세계 구글 사이트에서 검색량이 10배 이상 급증한 검색어를 집계한 순위다. 단순한 웹사이트명과 성인 관련 검색어는 제외됐다.

올해 구글에서 검색된 한국 인기 검색어는 1위는 영화 '아가씨'였다. 뒤를 이어 태양의 후예, 박유천, 응답하라 1988, 최순실, 내부자들, 도깨비, 이세돌, 올림픽, 오버워치 순으로 나타났다.

국내 구글 사용자에게 가장 인기 있는 검색어는 '아가씨'였다. 박찬욱 감독이 7년 만에 국내 영화로 복귀한 작품으로, 김민희와 하정우 등이 출연해 화제가 됐다. 영화 개봉 시점인 6월을 전후로 높은 검색량을 기록했다.

화제의 드라마 KBS2TV '태양의 후예'는 2위에 이름을 올렸다. 최고 시청률 38.8%를 기록한 태양의 후예는 상반기 국내 인기 검색어 종합 1위를 차지했다. '어남류' VS '어남택'의 신조어를 탄생시키며 전국 시청자들을 애타게 한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은 종합 4위를 차지했고, 청소년 관람불가 등급 영화 역대 최고 흥행기록을 세운 영화 '내부자들'은 종합 6위를 차지했다. 도깨비와 저승사자 등 신비로운 스토리로 현재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고 있는 화제의 tvN 드라마 '도깨비'도 종합 7위에 올랐다.

성추문으로 논란이 된 가수 겸 배우 '박유천'이 종합 3위를 차지했다. 국정농단 의혹으로 파문을 일으킨 '최순실'은 5위를 차지했다. '박유천'과 '최순실'은 인물 카테고리에서도 각각 1위와 2위에 올랐다.

딥마인드에서 개발한 바둑 인공지능 프로그램 '알파고'와의 대국을 진행해 올해 상반기 전 세계인의 주목을 받은 이세돌 프로 바둑기사 9단은 종합 8위와 인물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올해 8월 개최된 리우 올림픽에 대한 관심도 뜨거웠다. 경기가 가장 활발히 진행된 8월 중순에 검색량이 급상승하며 '올림픽'이 종합 9위에 올랐고, 화제가 된 여자 배구와 양궁 등 인기 종목도 함께 주목을 받았다. 블리자드의 게임 '오버워치'는 종합 10위를 기록했다.

글로벌 종합 인기 검색어 순위 1위에는 '포켓몬 고'가 올랐다. 뒤를 이어 아이폰 7, 도널드 트럼프, 프린스, 파워볼, 데이비드 보위, 데드풀, 올림픽, 지렁이 키우기 게임, 수어사이드 스쿼드 순으로 집계됐다.

올해 국내뉴스·사회 분야 인기 검색어는 지진, 알파고, 박근핵 닷컴, 강남패치, 필리버스터, 스누라이프, 청문회, 메갈리아, 현대상선, 김영란법 순으로 집계됐다. 글로벌 국제뉴스 인기 검색어 순위는 미국 대선, 올림픽, 브렉시트, 올랜도 총기난사 사건, 지카 바이러스, 파나마 페이퍼스, 니스, 브뤼셀, 댈러스 저격 사건, 구마모토 지진 순으로 나타났다.

2016년 IT 분야 인기 검색어는 아이폰 7이 1위에 올랐고, 갤럭시 노트 7, 넷플릭스, 갤럭시 S7, 에버필터, 윈도우 10, V20, LG G5, VR, 아이폰SE 순으로 나타났다.

올해 국내 게임 분야 검색어 순위 톱10에는 오버워치, 포켓몬 고, 서든어택 2, 지렁이 키우기 게임, 데스티니 차일드, 로스트 아크, 언더테일, 블레스, 하이퍼 유니버스, 문명 6 순으로 집계됐다.

국내 및 글로벌 영화 분야 검색어 순위 톱10에는 아가씨, 내부자들, 곡성, 주토피아, 부산행, 나의 소녀시대, 검사외전, 데드풀, 수어사이드 스쿼드,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 순으로 나타났다. 2016년 국내 TV 분야 인기 검색어는 태양의 후예, 응답하라 1988, 도깨비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