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 분석한 인터넷결산] ① 대표 포털 기업 네이버 올해 핵심 키워드는?

박철현 기자
입력 2016.12.28 20:11 수정 2016.12.29 11:00
인터넷 대표 기업 네이버와 카카오가 2016년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면서 관련 업계 주목을 끌었다. IT조선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올해 인터넷 업계에는 어떠한 이슈가 있었는지 확인해봤다. 데이터 분석은 한국언론재단 '빅카인즈(BIG KINDS-Pro)'와 '네이버 데이터랩'을 활용했다.

빅카인즈는 특정 뉴스에서 정보를 추출해 개인화 된 텍사노미 관리 및 질의어 관리, 정보 추출 패턴 규칙 적용 기능을 제공한다. 네이버 데이터랩은 올해 1월 오픈돼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사용자의 데이터를 더해 새로운 데이터를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편집자주>

◆ 네이버의 김상헌 대표와 한성숙 대표 내정자

기술 기업으로 변화하고 있는 네이버는 2016년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전개했다. 특히 김상헌 대표는 8년동안 네이버를 이끌면서 기업을 성장시켜왔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의 연관 이슈에는 투자를 통한 동반성장이 주요한 이슈로 나타났다.

공격적인 투자 행보를 보인 네이버는 올해 발표한 투자 금액만 최소 6000억원이 넘었다. 특히 스몰비즈니스(중소사업자)와 콘텐츠 창작 분야에 투자했다. 향후 3년 또는 5년간 꾸준히 투자할 계획인데, 네이버는 미래 기술과 우수 콘텐츠의 확보, 동반성장 등 3가지를 꼽아 움직이고 있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는 인터넷기업협회장으로 활동하면서 스타트업과도 적극적으로 손을 잡았다. 빅카인즈 분석에서도 스타트업과 네트워킹 등이 연관 이슈로 조사됐다. 김 대표는 다양한 네트워킹 파티에 참석하고 파트너스데이, 투자를 이어왔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는 올해 초부터 스타트업을 강조했다. 2016년 1월말 그는 건강한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을 밝힌바 있다.

당시 김상헌 네이버 대표는 "얼마나 멋진 스타트업 성공 사례가 나오느냐가 우리나라 미래와 직결된다"며 "외부에 보여주기 위해서가 아니라 사회 전체에 도움이 될 만한 하나의 거대하고 건강한 생태계를 구성하고자 스타트업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데이터랩 검색어에서도 김상헌 대표의 적극적인 투자 소식과 라인 상장 이슈가 있을 때 많은 검색이 이어졌다. 특히 7월 라인 상장에 이어 연말에는 대표이사 자리를 내려놓는다는 이슈로 김상헌 대표에 관심이 집중됐다.
 
빅카인즈와 네이버 데이터랩으로 분석한 김상헌 네이버 대표 데이터. / 빅카인즈 네이버 제공
2017년 3월 네이버 대표자리에 오르는 한성숙 네이버 대표 내정자는 데이터 분석 결과 '본격 세대교체 준비'가 연관 이슈로 꼽혔다. 대표이사 단어 역시 제일 크게 부각됐다.

데이터 분석을 보면 한 내정자의 사업 방향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소상공인 단어가 눈길을 끈다. 한성숙 내정자는 스몰비즈니스를 중심으로 네이버의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 한 내정자는 네이버에서 진행되는 주요 행사에서 스몰비즈니스를 매번 핵심으로 얘기했다. 그는 "개인의 쉬운 창업, 지속 성장 가능한 플랫폼, 글로벌에서 통하는 새로운 콘텐츠와 비즈니스라는 '프로젝트 꽃'의 약속을 더욱 단단히 하기 위한 것이다"고 강조했다.

네이버는 4월에 발표한 프로젝트 꽃을 중심으로 변화를 준비중이다. 중소상공인의 창업과 콘텐츠 창작자 지원 강화를 골자로 한 투자 계획으로, 향후 5년간 10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또한 한성숙 내정자 연관 단어에는 유럽과 유럽 시장 공략도 포함됐다. 2017년 이해진 의장과 함께할 유럽 공략에 대한 기대감으로 풀이된다. 이해진 의장이 이끄는 유럽 공략은 한성숙 대표가 얼마나 지원하고 뒤따라가느냐가 중요한 핵심이며, 2017년 네이버 움직임에 최대 관전포인트다. 특히 네이버는 9월 자회사인 라인과 함께 유럽의 스타트업 투자업체 '코렐리아 캐피털'에 1억달러(약 1170억원)를 출자한바 있다.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은 김상헌 대표가 물러나고 한성숙 내정자가 바로 바통을 잇는다는 소식이 전해진 10월부터 많은 검색이 이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2017년 한성숙 네이버 대표로 변화될 기업 움직임에 높은 관심이 모인다.
 
빅카인즈와 네이버 데이터랩으로 분석한 한성숙 네이버 대표 내정자의 데이터. / 빅카인즈 네이버 제공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