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미디어그룹의 정보통신기술(ICT) 전문매체 IT조선이 '가상현실이 이끄는 4차 산업혁명- Next Virtual Reality(NVR 2017)'을 주제로 6월 28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콘퍼런스를 개최합니다.

NVR 2017 콘퍼런스에서는 가상·증강·복합 현실 업계 글로벌 리더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가상현실(VR) 기술이 실제 산업에 적용된 사례를 직접 살펴보고, 4차 산업혁명의 원동력으로서 가상현실의 현재와 미래를 조명하는 자리로 꾸며집니다.

다양한 주제로 기조강연과 세션별로 진행되는 NVR 2017 콘퍼런스는 증강현실(AR) 게임 포켓몬 고(Pokémon GO) 개발사 '나이언틱(Niantic)'을 시작으로 고성능 VR헤드셋 바이브를 만든 'HTC', 3D 솔루션 리더 '다쏘시스템'이 기조 강연에 나서며, 다양한 주제를 정해 진행되는 세션별 행사에는 산업 현황 및 가상현실로 그려진 신문화 시대, 시장 투자와 발전 방향에 대해 짚어볼 예정입니다.

콘퍼런스 네번째 세션 가상현실 기술 플랫폼의 투자와 발전 방향에는 정부 관계자 및 전문 투자사가 참석해 시장을 분석하고 발전 방향을 제시합니다.

IT 조선 ‘NVR 2017’ 4세션에 참석하는 주요 인사들. 황재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선임 연구원(사진 중앙), 최윤식 경기콘텐츠 진흥원 센터장(왼쪽 상단 시계방향으로), 주봉현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팀장, 박희은 알토스벤처스 수석 심사역, 이영호 KT 미래사업개발 팀장. / 각사 제공
IT 조선 ‘NVR 2017’ 4세션에 참석하는 주요 인사들. 황재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선임 연구원(사진 중앙), 최윤식 경기콘텐츠 진흥원 센터장(왼쪽 상단 시계방향으로), 주봉현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팀장, 박희은 알토스벤처스 수석 심사역, 이영호 KT 미래사업개발 팀장. / 각사 제공
정부는 4차산업혁명에 VR 산업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수백억원의 투자계획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지난 3월말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가상현실(VR) 콘텐츠 산업 육성에 123억원의 국고를 투입한다고 했습니다.

정부처에서는 ▲VR콘텐츠 프런티어 프로젝트 ▲VR콘텐츠 제작지원 ▲VR콘텐츠 체험존 구축 ▲지역활용형 VR ·증강현실(AR)콘텐츠 제작지원 등에 투자합니다.

또 정부는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기업과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개발 생태계 조성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미래부는 이미 지난해 국가전략프로젝트로 가상현실을 선정해, 신성장동력으로서 관련 핵심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신 시장을 창출할 유망 인재 발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적극적인 움직임과 관련해 최윤식 경기콘텐츠 진흥원 센터장과 주봉현 NIPA 팀장은 VR산업의 발전 방향을 이날 공개합니다.

최윤식 경기콘텐츠 진흥원 센터장은 IT 중심의 도시로 급부상한 경기도의 지원 정책을 소개합니다. 특히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육성 사업에 집중적으로 설명하고 토론도 이어갈 계획입니다.

주봉현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팀장도 VR 분야에 대해 정부 산업 육성을 얘기합니다. NIPA는 가상현실 5대 선도 프로젝트를 구축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VR 서비스 플랫폼부터 VR 게임·체험, VR 테마파크, 다면상영, 교육유통을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올해에는 지원 대상을 모집하고 있고 내년부터는 2년간 500억원을 투자할 예정입니다.

조선미디어그룹 IT조선이 진행하는 ‘가상현실이 이끄는 4차 산업혁명- Next Virtual Reality’. / IT조선
조선미디어그룹 IT조선이 진행하는 ‘가상현실이 이끄는 4차 산업혁명- Next Virtual Reality’. / IT조선
가상현실 플랫폼에 대한 소개와 투자 정보도 이어집니다. 이영호 KT 미래사업개발 팀장은 가상현실을 적용한 통신사 서비스 현황과 투자 등을 공개하고, 가상 증강 현실에서 네트워크의 중요성과 준비사항 등을 소개합니다.

전문적인 투자와 관련해 미국 실리콘밸리 벤처캐피털인 알토스벤처스에서 직접 나섭니다.

박희은 알토스벤처스 수석 심사역은 과거 데이팅앱 스타트업 이음을 만들었던 인물로, 스타트업의 생태계 및 투자에 해박한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고, 벤처투자가가 바라보는 VR산업을 짚어봅니다. VR산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투자까지 이뤄지는지, 또한 글로벌에서는 어떠한 영역에서 투자가가 주목하는지 개략적으로 살펴보고 향후 방향성을 예측합니다.

네번째 세션의 좌장은 황재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의 선임 연구원이 맡아 가상현실 산업 투자 및 발전 방향을 패널들과 함께 풀어갑니다.

한편 IT조선 NVR 2017 콘퍼런스 사전등록은 공식 페이지(VR.chosunbiz.com)에서 가능합니다. 6월 26일까지 사전 등록자와 학생 참가자에게는 할인 혜택도 제공됩니다. 유료 등록자 전원에게는 샤오미 VR헤드셋 'VR 박스'를 증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