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국제중등과학올림피아드서 종합 10위

노동균 기자
입력 2017.12.13 10:52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창의재단은 12월 3일부터 10일간 네덜란드 아른헴에서 열린 '제14회 국제중등과학올림피아드'에서 한국 대표단이 금메달 1개, 은메달 4개, 동메달 1개 등 전원 메달을 획득해 종합 10위를 달성했다고 13일 밝혔다.

(왼쪽부터)임서현 학생, 황의옥 교수, 서경덕·배현빈 학생, 홍준의 교수, 최은수 학생, 김덕수 교수, 박태승 학생, 이인호 교수, 하정빈 학생 모습. 이들은 제14회 국제중등과학올림피아드 시상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국제중등과학올림피아드는 만 15세 이하 학생이 참가해 물리·화학·생물 등 과학 전 분야에 걸친 이론시험과 조별 실험시험을 펼치는 대회다. 국가별로 6명의 학생이 참가할 수 있다.

전 세계 48개국 279명 학생이 참가한 이번 대회에서 한국 대표단은 배현빈 학생이 금메달, 하정빈·최은수·임서현·서경덕 학생이 은메달, 박태승 학생이 동메달을 수상하며 종합순위 10위를 달성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6명 전원이 금메달을 수상한 러시아와 대만이 종합순위 1위에 올랐다. 이어 금메달 4개와 은메달 2개를 수상한 인도가 3위, 금메달과 은메달을 각각 3개씩 수상한 홍콩이 4위를 차지했다. 개최국으로서 12명의 학생이 출전한 네덜란드는 금메달 2개, 은메달 6개, 동메달 4개로 5위에 올랐다.

과기정통부 한 관계자는 "중등과학올림피아드는 상대적으로 어린 나이에 해외 우수한 인재와 교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다"라며 "긴 안목을 갖고 한국 우수학생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참가를 지원할 것이다"고 말했다.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