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의 IT키워드] 5만원대 SSD, 갤럭시S9 칩, 플렉시블 OLED, 인공지능 칩

김남규 기자
입력 2018.02.14 20:53 수정 2018.02.15 07:00
IT조선은 인기 뉴스 키워드를 통해 하루의 이슈를 점검하는 '어제의 IT키워드' 코너를 운영합니다. 숨 가쁘게 변하는 최신 정보통신기술(ICT) 트렌드를 기사와 키워드로 차분하게 되돌아보는 코너입니다. [편집자 주]

2018년 2월 14일 IT조선을 찾은 네티즌이 가장 많이 관심을 가졌던 키워드는 5만원대 SSD, 갤럭시S9 칩, 플렉시블 OLED, 인공지능 칩 개발 등이었습니다.

라이트온 MU3 PH6 / 최용석 기자
먼저 5만대 SSD 소식입니다. 저장장치 전문 기업 라이트온(Lite-On)의 보급형 SSD인 'MU3' 시리즈는 구형 PC의 업그레이드용으로 알맞은 제품입니다. 'MU3 PH6'는 보급형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TLC 방식의 낸드 플래시 대신 MLC 방식의 3D 낸드 플래시를 채택해 수명과 내구성, 안정성이 더욱 향상된 것이 특징입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드라이브 벤치마크 도구인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로 성능을 확인해보니 연속 읽기 550MB/s 이상, 연속 쓰기 480MB/s 이상으로 보급형 SSD 기준으로 준수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SM-G960F 긱벤치 벤치마크 점수도 많은 누리꾼이 관심을 보인 기사였습니다. 이 폰은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AP(Application Processor) 엑시노스 9810을 탑재했는데요. 이번에 긱벤치 벤치마크 점수가 처음 공개됐습니다.

이 벤치마크 점수에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는 바로 이 칩이 갤럭시S9에 탑재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12일에 등록된 삼성전자 SM-G960F의 긱벤치 벤치마크 점수는 싱글코어 3648점, 멀티코어 8894점이었습니다. 이는 현존 최강 스마트폰인 갤럭시노트8의 긱벤치 점수인 싱글코어 1960점, 멀티코어 6473점를 훨씬 앞서는 수치입니다.

다음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소식입니다. 최근 디스플레이 시장이 연간 매출 25조원 규모로 성장했지만, 적용 분야가 여전히 스마트폰에만 집중됐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TV 시장에서 OLED의 성장세가 눈에 띄지만, 전체 수요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5%대에 머물러 있는 게 현실입니다.

13일 디스플레이 시장조사업체 DSCC에 따르면, 2017년 전 세계 OLED 패널 매출은 2016년보다 57% 늘어난 232억달러(25조1600억원) 규모를 기록했습니다. 2017년 말 OLED 패널을 탑재한 애플 아이폰텐(X) 출시와 홀리데이 시즌 OLED TV 판매량 증가에 힘입어 2017년 4분기 OLED 패널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0% 증가한 88억달러(9조5400억원)의 분기 최대 기록을 새로 썼습니다.

끝으로 구글과 아마존 등 글로벌 IT 기업의 자체 인공지능(AI) 칩 개발 소식도 화제였습니다. 애플과 구글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칩을 각각 아이폰X과 바둑 인공지능 알파고에 사용했고, 아마존은 인공지능 알렉사의 성능과 응답 시간을 개선할 수 있는 맞춤형 인공지능 칩 설계를 시작했습니다.

12일(현지 시간) IT 전문 매체 더버지 등에 따르면 아마존은 스마트 스피커 '에코'에 전력을 공급할 인공지능 칩 설계에 착수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는 스마트홈 하드웨어 시장 경쟁력과 인공지능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려는 조치로 풀이됩니다. 아마존은 지난 몇 년간 AI 칩 제조를 위해 칩 전문가 450명 이상을 고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IT기기 속까지 들여다 보는 최용석 기자의 전문 리뷰
[리뷰] 5만원대에 구형 PC 쌩쌩하게...보급형 SSD '라이트온 MU3 PH6'
[해설] 평창 '세계 최대 드론쇼'...인텔 '슈팅 스타' 드론에 담긴 의미는
VR로 즐기는 평창올림픽...인텔 '트루 VR 기술'로 안방에서 현장감있게

◆ 스마트폰 최대 기대작 갤럭시9 살짝 엿보기
엑시노스 9810 품은 갤럭시S9, 긱벤치 벤치마크 고득점
"삼성 갤S9의 화면비, 갤S8보다 퇴보"
유출 vs 광고…갤S9 최종 제품 사진 노출돼

◆ 실제보다 더 생생한 OLED 패널의 모든것
스마트폰 의존도 높은 OLED 시장, 전방위 세대교체 언제쯤?
LG, 투명 OLED로 상업용 디스플레이 시장 정조준
韓 주도 중소형 OLED, 올해 플렉시블 넘어 '폴더블' 간다

◆ 정미하 기자의 생생한 글로벌 뉴스
구글·아마존, 인공지능 칩 제작사로 변신 중
팀 쿡이 애플 주주를 실망시킨 한 마디
아마존, 내부 인력수 조정…소매부분 줄이고 클라우드・AI는 늘려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