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인식이 미래입니다"

19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AWS 서밋 서울 2018'행사에 연사로 참석한 윤석찬 AWS 테크 에반젤리스트는 'AWS와 알렉사(Alexa) 음성 인식 플랫폼을 통한 비즈니스 기회'를 주제로 강연했다.

윤석찬 AWS 테크 에반젤리스트가 AWS와 알렉사 음성 인식 플랫폼을 통한 비즈니스 기회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 김민정 인턴기자
윤석찬 AWS 테크 에반젤리스트가 AWS와 알렉사 음성 인식 플랫폼을 통한 비즈니스 기회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 김민정 인턴기자
윤석찬 테크 에반젤리스트는 ▲아마존 에코 및 알렉사 서비스 ▲알렉사 스킬 키트, 알렉사 보이스 서비스 설명 및 주요 사례 ▲알렉사 게이밍 개발 적용 사례 ▲알렉사 포 비즈니스 신규 서비스 소개 및 활용 사례 ▲알렉사 비즈니스 모델 등을 설명했다.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인공지능(AI) 음성비서 '알렉사' 플랫폼을 도입한 국내 매체는 조선일보·연합뉴스·매일경제 등이다. 알렉사 탑재 스마트 스피커 '아마존 에코'에서 각 언론사의 뉴스 브리핑 스킬을 추가하면 알렉사 목소리로 뉴스를 들을 수 있다.

알렉사 플랫폼은 '알렉사 스킬 키트(Alexa Skill Kit·ASK)'와 '알렉사 보이스 서비스(Alexa Voice Service·AVS)', '알렉사 포 비즈니스(Alexa For Business·A4B)' 등으로 구성됐다.

ASK는 알렉사를 지원하는 기기에 맞춤형 음성 기반 앱을 만들 수 있는 개발 도구(API)다. ASK API는 각종 개발 도구·문서·AWS 클라우드와 연계되는 서비스, 앱 개발 시 사용 가능한 2만5000개쯤의 스킬과 서버 없이 개발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을 제공하는 'AWS 람다(Lambda)'와의 연동을 지원한다. 알렉사 스킬은 아마존닷컴에서 스킬을 검색해 찾을 수 있다. 이 기능을 벤치마킹하면 자신만의 스킬을 만들 때 유용하다.

나만의 알렉사 스킬을 개발하려면 아마존 개발자 포털(Amazon developer Portal)에 앱을 등록한 후 사용자 음성 응답 서비스를 설정하면 된다. 이때 도메인명에 맞는 SSL 인증서가 필요하다. 단순 개발 시에는 사설 인증서를 사용해도 되지만 정식 서비스에는 공식 인증서가 필요하다.

AVS는 사용자가 직접 알렉사 지원 기기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로, 음성 인식 기기를 실험하거나 만드는 데 사용한다.

A4B는 회사 업무를 위한 알렉사 플랫폼이다.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공유 알렉사 기기 관리 ▲컨퍼런스 룸 등록 및 관리 ▲사용자 등록 및 스킬 지정 ▲맞춤형 프라이빗 스킬 개발 등이 있다. 이를 이용하면 알렉사에게 목소리로 "미팅 룸 잡아줘", "목요일 인사팀과 회의 몇 시야?" 등 명령 또는 질문을 할 수 있다. A4B를 사용하려면 A4B 홈페이지에서 사용 가능 기기가 어디에 있는지 등록해야 된다.

윤석찬 에반젤리스트는 "한국에서는 아마존 에코가 판매되지 않아 낯설게 느껴질 수 있다"며 "회사 솔루션 또는 스킬을 국외 시장에 선보이고 싶다면 알렉사 플랫폼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알렉사 #아마존 #AWS #AVS #A4B #SS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