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한 디지털] 스마트폰 클릭 몇 번으로 '콜 택시' 부르는 법

차주경 기자 김민정 인턴기자
입력 2018.04.20 19:41
IT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지, 어떤 제품을 구입할 지 궁금하시다고요? IT조선 나를 위한 디지털 코너가 독자 여러분의 선택을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첨단 IT 기술과 신제품 소식, 제품 이용법 및 활용 팁 등 알찬 정보를 전하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택시를 타야 하는데 택시가 잘 다니지 않는 곳이라 하염없이 기다렸던 적 있나요? 전화하는 것이 두려운 '콜 포비아(Call phobia)'인가요? 오늘은 전화 없이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택시 부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플레이 스토어에서 ‘택시’를 검색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앱을 설치할 때는 스마트폰 바탕화면에 있는 '플레이 스토어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검색창에 '택시'를 입력합니다.

플레이 스토어에서 ‘택시’를 검색한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택시 앱 중 다운로드 수가 가장 많은 '카카오 T'를 설치해 봤습니다.

택시 앱에서 권한 동의 설명을 확인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설치 후 첫 화면에는 권한 허용에 대한 안내 문구가 나옵니다. 앱 사용을 위해 필수적으로 허용해야 하는 권한은 ▲위치 ▲저장공간 ▲주소록 ▲전화 등 네 가지입니다.

위치는 위치 정보를 확인해 최적의 위치를 추천받는 등 택시 앱에서 필수적인 권한입니다. 저장공간은 기기에서 호출한 카카오 T 서비스 정보를 저장하고 열람하기 위해 필요한 권한입니다. 주소록은 카카오 T 서비스 정보 수신 및 원활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필요한 권한입니다. 전화는 카카오 T에서 가입 시 전화번호 인증을 위해 필요한 권한입니다.

선택적으로 허용할 수 있는 권한은 ▲SMS ▲마이크 기능입니다. SMS는 카카오 T에서 수신한 인증번호를 읽어오기 위해 필요하고 마이크는 음성 인식으로 출발지, 도착지를 설정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 두 가지는 필수적인 사항이 아니니 원치 않으면 거부를 눌러주세요.

휴대폰 번호를 인증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권한 허용 및 거부를 마치면 이제 휴대폰 번호를 인증해야 합니다. '인증 번호 입력' 칸에 내 휴대전화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문자가 오고, 문자에 적힌 인증번호 4자리를 차례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인증 번호는 2분 안에 입력해야 가입이 가능합니다.

카카오 계정으로 앱에 로그인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전화번호 인증을 마치면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원래 쓰던 카카오 계정을 사용해도 되고 새로운 카카오 계정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이용약관을 확인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로그인 후에는 이용약관 동의가 필요합니다. 필수 이용약관에는 동의를 해야만 앱을 쓸 수 있지만, 선택 항목은 동의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필수 항목에만 동의를 체크 한 후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카카오T 앱 로그인 후 첫 화면. / 김민정 인턴기자
로그인 후 처음 만나게 되는 화면 상단에 택시·블랙·드라이버·주차·내비 가 있습니다.

택시에서는 택시를 부를 수 있고 블랙에서는 고급 기종의 택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택시보다 가격이 더 비싸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드라이버에서는 대리운전을 호출할 수 있고, 주차에서는 내 주변 주차장을 검색하고 예약 및 결제할 수 있습니다. 내비는 실시간 교통 정보를 기반으로 길을 안내합니다.

'현 위치'가 적혀 있는 부분을 선택하면 출발지를 선택할 수 있고, '도착지 검색'이 적혀있는 부분을 선택하면 도착지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중형·대형·모범 등 택시 종류를 선택할 수 있고 카드 결제가 가능한 택시를 찾고 싶으면 옵션에서 '카드 결제 가능'을 선택하면 됩니다.

앱에서 도착지를 설정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도착지에 '홍대 입구'를 검색해봤습니다. 그러면 '홍대 입구'가 포함된 다양한 장소가 나타납니다. 이름과 주소를 봐도 장소가 헷갈리면 이름을 선택해 지도로 정확한 위치를 확인합니다.

도착지 설정 후 일반호출, 스마트호출을 선택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도착지를 설정하면 호출 옵션을 설정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일반 호출'은 무료로 택시를 호출하는 옵션이고, '스마트 호출'은 4월 10일 새롭게 도입된 유료 호출 기능입니다. 스마트호출을 선택하면 1000원을 더 내지만 일반호출보다 더 빠르게 택시를 부를 수 있습니다. 5월까지는 1회에 한해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어서 갈무리 화면에서 0원으로 표시됐습니다.

지도에서 출발지와 도착지를 확인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택시를 부르기 전 대략 몇 분이 소요될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택시를 호출한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택시 호출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노란색 화면에서는 내 근처에 있는 택시 중 호출을 받을 택시를 찾고 있는 것입니다. 노란색 화면 후 한 번 더 화면이 넘어가면 택시 기사 정보와 함께 택시 위치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IT조선의 '나를 위한 디지털', 오늘은 스마트폰으로 택시 부르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주십시오.

#나를위한디지털 #스마트폰 #택시앱 #카카오택시

관련기사를 더 보시려면?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