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한 디지털] 기념일·생일 깜박하지 않는 '스마트폰 달력' 사용법

차주경 기자
입력 2018.05.04 16:54 수정 2018.05.06 06:00
IT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지, 어떤 제품을 구입할 지 궁금하시다고요? IT조선 나를 위한 디지털 코너가 독자 여러분의 선택을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첨단 IT 기술과 신제품 소식, 제품 이용법 및 활용 팁 등 알찬 정보를 전하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친구나 친지의 생일, 정기 모임, 중요한 회사 행사 등 잊어버리지 말아야 할 중요한 일정이지만, 바쁘게 지내다보면 까맣게 잊어버리고 마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마트폰 달력 앱. / 차주경 기자
그래서 중요한 일정은 잊어버리지 않도록 플래너나 쪽지에 적어둬야 합니다. 여기에 스마트폰과 달력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활용하면 더 쉽고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일정을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달력 앱 화면. / 차주경 기자
스마트폰 달력 앱은 '구글 캘린더'와 연동됩니다. 구글 캘린더는 '구글 계정'을 만들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구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려면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즉, 구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구글 계정을 가지고 있고, 구글 캘린더와 달력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면 대부분 달력 앱이 기본 설치됩니다. 스마트폰 홈 화면을 옆으로 스와이프(터치 후 밀어내는 조작)하면 달력이 나옵니다. 만일 달력이 없으면 '위젯'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TIP : 위젯은 스마트폰 배경 화면 빈 공간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선택·설치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달력 앱 시간대별 스케줄 화면. / 차주경 기자
'달력 앱'의 생김새, 이름처럼 일반 달력과 닮았습니다. 월과 일 단위가 표시되는데요, 일정을 기록할 일자를 살짝 터치해보세요. 그러면 구글 캘린더가 켜지고, 그 일자의 '시간대별 스케줄'이 나타납니다.

1시간 단위로 나뉘어진 시간대별 스케줄 중, 일정을 기록할 시간을 두번 터치해보세요. 그러면 '일정 기록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게 나오지 않는다면, 화면 오른쪽 아래 '더하기 아이콘'을 터치하세요.

달력 앱 일정 화면. / 차주경 기자
일정 기록 화면은 직관적으로 디자인됐습니다. 이곳에서 달력에 새겨넣을 '일정 이름'·'시간'·'참석자'·'장소' 등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일정 이름은 필수겠지요? 참석자에는 그 일정에 만날 사람 혹은 함께 참석할 사람(전화번호부에 번호가 있거나 이메일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맵으로 일정 장소를 기록하는 모습. / 차주경 기자
이어 '위치 추가'를 주목하세요. 일정과 시간뿐 아니라 일정이 있는 장소까지 알려줍니다. 위치 추가를 누른 후 일정이 진행되는 장소를 타이핑하면 구글 맵 기반 '주소'가 나타납니다. 일정이 열리는 주소를 터치하면 그 주소가 일정에 기록됩니다. 지도 없이도 손쉽게 일정이 어디서 열리는지 장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달력 앱에 일정이 추가된 모습. / 차주경 기자
일정 이름, 시간, 참석자와 장소를 쓰고 난 후, 일정 화면 오른쪽 위 '저장'을 선택하세요. 그러면 달력 앱에 해당 일정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 달력 앱에서 해당 일정을 누르면 앞서 입력한 이름이며 시간, 장소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달력 앱에서 일정 지우기. / 차주경 기자
달력 앱에서 일정 수정·지우기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지우려는 일정을 한번 터치해서 '일정 확인 화면'을 띄우세요. 화면 속 '연필 아이콘'을 누르면 일정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위 '설정(점 세개)' 아이콘을 누르면 '삭제(일정 지우기)'나 '복사'가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달력 앱이 알람을 울려주는 모습. / 차주경 기자
앞서 스마트폰 달력 앱이 일정을 자동으로 알려줘 편리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일정이 다가오기 전 특정 시간에 알람 및 스마트폰 진동으로 알려줍니다. 특정 시간은 10분 전에서부터 시간·일·주 단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위 화면은 스마트폰 달력 앱이 일정 5분 전 알림을 울려주는 모습입니다.

스마트폰 달력 앱, 간단하지만, 아주 유용합니다. 일정을 잊지 않게 메일이나 알람으로 도와주고, 누구와 어떤 일로 그 일정을 보내야 하는지도 기록해둘 수 있습니다. 어디로 찾아가야 하는지 지도까지 알려주니, 정말 편리하지요?

스마트폰 달력 앱에서 일정을 보는 화면. / 차주경 기자
이제 기념일이나 중요한 약속을 잊지 말고, 스마트폰 달력 앱에 기록해두세요.

IT조선의 '나를 위한 디지털', 오늘은 스케줄 기록, 알람 등 달력 앱 사용법을 살펴봤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주십시오.

#나를위한디지털 #IT조선 #스마트폰 #앱 #달력 #스케줄관리 #초보 #시니어가이드

관련기사를 더 보시려면?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