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딧 서비스를 개발 중인 클릭노리는 GRS과 MOU를 체결하고, 온라인 실시간 항공 좌석 조회 및 예약·발권 서비스 개발에 착수한다고 21일 밝혔다.

클릭노리가 실시간 항공 좌석 예약 시스템인 갈릴레오 GDS 시스템의 사용권한을 확보했다고 21일 밝혔다. / 클릭노리 제공
클릭노리가 실시간 항공 좌석 예약 시스템인 갈릴레오 GDS 시스템의 사용권한을 확보했다고 21일 밝혔다. / 클릭노리 제공
실시간 항공권 조회 및 예약 서비스는 현재 클릭노리에서 운영 중인 에딧 홈페이지에서 서비스될 예정이다. 에딧에서 발행한 이더리움의 ERC-20기반으로 만들어진 클립토큰(CLIPTOKEN)을 지불수단으로 사용해 전 세계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GDS 시스템이란 여행사와 항공사에서 실시간 항공 좌석을 조회 및 예약하는데 이용하는 시스템이다. 대표적인 GDS 시스템은 갈릴레오, 아마데우스, 아바쿠스 등이 있다.

갈릴레오(Galileo) GDS는 저가항공사를 포함해 420개 항공사, 8만8000개의 호텔, 25개 렌터카 회사, 29개 레일, 크루즈, 여행사 등 다양한 공급업체가 가입돼 있어 고객 요구에 맞는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국내에서는 500여개 여행사의 1만5000명의 사용자가 갈릴레오 시스템으로 항공, 호텔, 렌터카와 각종 부대 서비스를 예약하고 있다.

GRS과 클릭노리는 2011년 11번가에서 최초로 11번가 여행을 서비스할 당시 개발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 현재 에딧에서는 쇼핑몰, 문자발송, 문자 자동응답 서비스 등을 이용할 때 암호화폐를 사용해 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 이용 대금을 낼 수 있다.

클릭노리 측은 "앞으로 에딧에서 무료 홈페이지 제작 및 쇼핑몰 창업 서비스와 CPC광고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며 "모든 서비스의 데이터베이스를 중앙 관리시스템과 탈중앙 관리시스템으로 병행 관리해 보안을 더 업그레이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