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2016년 하반기 출시한 스마트폰 V20의 오레오 업데이트가 늦어도 7월초 이뤄질 전망이다.

22일 LG 모바일 사용자 카페 등에 따르면 LG전자는 V20 오레오 OS 버전 최종 승인 과정을 준비하고 있다. LG전자 한 관계자는 “V20의 오레오 업데이트는 이르면 6월 말 늦어도 7월 초에는 배포가 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LG V20. / LG전자 제공
LG V20. / LG전자 제공
당초 LG전자는 V20과 G5의 오레오 업데이트를 5월 중 배포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품질 안정화 과정이 지연되면서 출시가 미뤄졌다. 오레오 업데이트가 이뤄지면 V20는 출시된지 약 22개월만에 운영체제 업데이트가 된다. LG V20은 2016년 9월 안드로이드 7.0 누가(Nougat) 운영체제를 탑재하고 출시됐다.

안드로이드 8.0 오레오는 이전 버전과 비교해 속도, 배터리 등 기본 성능과 화면 구성, 그래픽 등이 향상됐다. 동영상을 보다가 다른 앱을 실행해도 작은 화면으로 영상을 계속 볼 수 있는 PIP(Picture In Picture) 기능이 추가됐다. 음원 손실을 최소화한 고해상도 음원 LDAC 지원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이 업그레이드된다.

V20 운영체제가 오레오로 업데이트가 되더라도 최근 LG전자가 V30S 씽큐에서 선보인 AI카메라와 브라이트 카메라, Q렌즈, Q보이스 등 씽큐 AI 기능은 추가되지 않는다.

LG전자 관계자는 “씽큐 기능이 들어가기 위해서는 AI 기능이 있어야 하지만 V20는 기능을 갖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