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한 디지털] USB에 있는 공인인증서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법

차주경 기자 백승현 인턴기자
입력 2018.07.18 06:00
IT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지, 어떤 제품을 구입할 지 궁금하시다고요? IT조선 나를 위한 디지털 코너가 독자 여러분의 선택을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첨단 IT 기술과 신제품 소식, 제품 이용법 및 활용 팁 등 알찬 정보를 전하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최근 공인인증서 제도 폐지를 골자로 한 법 개정 작업에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정부는 2015년부터 공인인증서 의무 사용을 해제했고, 3월에는 ‘전자서명법 전부 개정안’을 발표해 공인인증서 폐지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이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발급과정이 복잡하고 사용하기 불편하지만 아직 대안이 없을 뿐더러 검증된 보안 성능도 갖췄기 때문입니다. 나를 위한 디지털, 이번 시간에는 은행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고,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은행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 발급받기

공인인증서는 금융결제원의 공인인증 서비스 예스사인(yessign) 홈페이지나 은행 홈페이지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신한은행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고 USB에 저장하는 방법을 설명할 예정입니다. 은행마다 홈페이지는 조금씩 다른 형태로 제작됐지만,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대동소이합니다.

신한은행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있는 공인인증센터 메뉴. / 신한은행 홈페이지 갈무리
공인인증센터 화면 왼쪽 위에 있는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를 클릭하면 공인인증서 발급 절차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 / 신한은행 홈페이지 갈무리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려면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본인 확인 인증을 진행한 뒤 보안카드 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후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공인인증서를 어디에 저장할지 지정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인증서 저장 위치 메뉴에서 ‘이동식 디스크’를 클릭하면, USB에 공인인증서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 과정을 나타낸 도표. / 백승현 인턴기자
공인인증서는 USB 내 ‘NPKI’폴더에 저장됩니다. 스마트폰에 공인인증서를 옮기려면 반드시 이 폴더가 필요하니, 보관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USB 드라이브 내 NPKI 폴더. / 백승현 인턴기자
◇ 공인인증서 스마트폰에 복사하기

스마트폰에 공인인증서를 복사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NPKI 폴더를 스마트폰 저장소에 복사하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에 유비키(UBIKEY) 등 공인인증서 앱을 활용해 공인인증서를 옮길 수도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은행 앱을 활용해 USB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에 옮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스마트폰에 은행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 농협은 NH스마트 뱅킹 등 은행마다 고유의 앱이 있습니다. 신한은행을 이용한다면 ‘쏠(SOL)’이라는 앱을 설치해야합니다.

먼저, 홈페이지 공인인증센터에서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메뉴를 선택하세요. ‘PC->스마트폰(어플) 복사’를 클릭하면 인증서 복사 메뉴가 나옵니다.

신한은행 홈페이지에서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 메뉴를 선택한 모습. / 신한은행 홈페이지 갈무리
인증서 저장 위치를 ‘USB’로 설정하면 앞서 받은 공인인증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을 누르면 인증번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옵니다. 인증번호는 스마트폰 앱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인증서 선택 화면(왼쪽), 스마트폰 앱에 나오는 인증번호를 입력하는 화면. / 백승현 인턴기자
신한은행 전용 앱 ‘솔’ 메인 화면에서 오른쪽 위 메뉴 버튼(三)을 누른 후 인증/지원 센터를 선택하세요. 인증/지원센터 메뉴에서 ‘인증센터’를 누르고 ‘공인인증서복사’를 클릭하면 인증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전용 앱 ‘솔’에서 공인인증서 복사 메뉴를 선택하는 과정을 나타낸 도표. / 백승현 인턴기자
다시 컴퓨터로 돌아가 앱에서 확인한 인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공인인증서가 스마트폰으로 옮길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인증번호를 입력하는 과정을 나타낸 도표. / 백승현 인턴기자
◇ 공인인증서 발급·복사 과정이 너무 어렵다면?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고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과정은 다소 복잡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에 탑재된 지문 인식 센서를 활용해 공인인증서 없이도 이체·송금 등 은행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앱 솔은 지문인식·패턴·간편 비밀번호 등을 지원해 공인인증서없이도 간단하게 본인 인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방식 메뉴를 누르고, 로그인 방식 중 ‘지문’을 설정하면 지문센서에 손가락을 대는 것만으로도 간단한 은행 업무 처리가 가능합니다.

신한은행 전용앱 솔에서 지문 인증을 설정하는 과정을 나타낸 도표. / 백승현 인턴기자
IT조선의 ‘나를 위한 디지털’, 오늘은 공인인증서를 발급하고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주십시오.


관련기사를 더 보시려면?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