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은 인기 뉴스 키워드를 통해 하루의 이슈를 점검하는 ‘화제의 IT키워드’ 코너를 운영합니다. 숨 가쁘게 변하는 최신 ICT 트렌드를 기사와 키워드로 차분하게 되돌아보는 코너입니다. [편집자 주]

2018년 7월 24일 IT조선을 찾은 네티즌이 가장 많이 관심을 가진 키워드는 ‘QLED와 OLED 대결구도 유도하는 삼성전자와 조용한 LG전자’, ‘골프 파트너, 레이저 거리측정기 가민 어프로치 Z80’, ‘스마트폰 앱 손쉽게 업데이트하는 법’ 등이었습니다.

삼성전자가 2017년 1월 3일 미 라스베이거스에서 QLED TV(오른쪽) 신제품을 발표하며 OLED TV와 비교 시연한 모습. / IT조선 DB
삼성전자가 2017년 1월 3일 미 라스베이거스에서 QLED TV(오른쪽) 신제품을 발표하며 OLED TV와 비교 시연한 모습. / IT조선 DB
◇ QLED VS OLED, 도발하는 삼성전자와 무시하는 LG전자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격전을 벌이고 있는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주력 제품이 각각 QLED TV와 OLED TV로 다릅니다. 삼성전자는 최근 QLED TV 홍보전에 나섰는데, OLED TV의 단점을 적극 부각시키며 LG전자를 도발하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LG전자는 도발을 받고도 침착한 모습인데요. 이미 시장 대세가 OLED TV로 자리잡은 지금, 굳이 대응할 필요가 없다는 반응입니다. 실제로 전세계 TV 제조사 대부분이 OLED를 선택했습니다. QLED를 내세운 곳은 삼성전자와 중국 TCL 정도입니다.

결과는 숫자로 이야기하는 법인데요, 일단 LG전자의 판정승입니다. LG전자 TV 부문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날개돋친 듯 날고 있지만, 삼성전자 TV 부문은 부진의 늪에 빠졌습니다.

QLED vs OLED…‘대결구도’ 유도하는 삼성과 ‘조용한’ LG
삼성, 獨평가기관서 QLED TV '번인·잔상 프리' 인증 획득

◇ 골프장 파트너, 거리측정기 가민 어프로치 Z80의 매력은?

레이저 거리 측정기. 골프 마니아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입니다. GPS 명가 가민코리아가 선보인 거리 측정기 어프로치 Z80은 그 중에서도 돋보이는 제품입니다.

가민 어프로치 Z80의 거리 측정 기능은 아주 정확합니다. 최대 거리는 320m까지, 오차 범위는 불과 10인치(25.4㎝)쯤이라니, 이정도면 캐디 없이도 골프를 즐길 수 있도록 충분히 도울 수 있습니다. 흔들림 보정 기능과 디지털 6배 확대 기능도 요긴합니다.

전세계 골프장 4만1000곳의 코스 정보, 손쉬운 사용법, 드라이버 거리 입력 등 편의 기능도 충실합니다. 가격은 경쟁 제품보다 10만원쯤 비싸지만, 그만큼 기능이 많습니다.

[리뷰] 골프장 동반자 레이저 거리측정기 ‘가민 어프로치 Z80’
니콘, 광학식 흔들림 보정 탑재한 골프 거리측정기 '쿨샷 80i VR' 출시

◇ 항상 새것처럼 스마트폰 앱 쓰는 방법 알려드려요

스마트폰 활용 팁을 전수하는 나를 위한 디지털 코너. 이번에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관리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앱을 업데이트하면 각종 오류가 사라지고 기능도 늘어납니다.

하지만, 이 과정이 너무 잦으면 번거롭게 느껴집니다. 무선인터넷이 없을 때 자칫 업데이트라도 하게 되면, 데이터를 많이 소진하게 됩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다루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메뉴에서 업데이트 사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무선인터넷이 있을 때만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삭제한 애플리케이션을 되살리는 것도 이곳에서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의 성능을 높여주는 애플리케이션 관리법, 글과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나를 위한 디지털]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 자동·수동 업데이트 하는 법
[나를 위한 디지털] USB에 있는 공인인증서 스마트폰으로 옮기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