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한 디지털] 6년만에 한반도 관통하는 태풍 정보 스마트폰으로 확인하는 방법

차주경 기자 김민정 인턴기자
입력 2018.08.23 13:50 수정 2018.08.23 15:48
IT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지, 어떤 제품을 구입할 지 궁금하시다고요? IT조선 나를 위한 디지털 코너가 독자 여러분의 선택을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첨단 IT 기술과 신제품 소식, 제품 이용법 및 활용 팁 등 알찬 정보를 전하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태풍 ‘솔릭’의 영향으로 제주도에 이어 전국으로 거센 빗줄기가 확대되고 있는데요, 솔릭은 6년 만에 한반도를 관통하는 태풍이 될 전망입니다. 한반도는 태풍의 위험반경에 들어 막대한 피해가 걱정되는 상황입니다.

주변에서 태풍의 현재 위치나 피해 정도 등을 물어보는 이를 흔히 볼 수 있는데,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태풍 위치와 태풍 세력 등을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 IT 조선 나를 위한 디지털에서는 포털 서비스와 날씨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해 실시간 태풍 상황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 포털사이트 활용하기


네이버 앱에서 태풍 정보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먼저 스마트폰에서 연두색의 네이버 앱을 선택해주세요. 스마트폰에 네이버 앱이 없을 때는 앱 장터인 플레이스토어(Play)에서 검색해 내려받은 후 설치하면 됩니다.

포털사이트에서 태풍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상단에 있는 직사각형 검색창에서 ‘태풍’을 검색하는 것입니다. 태풍을 검색하면 세 번째 화면처럼 ‘태풍 경로’라는 키워드로 검색된 내용이 검색 결과로 나타납니다. 여기서 우리나라를 향해 다가오는 태풍의 이름과 진행 방향, 속도, 현시각 태풍 위치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포털사이트 메인 화면에서 검색창 아래쪽에 있는 ‘태풍경로’라는 키워드를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선택하면 검색창에 입력한 것과 마찬가지로 태풍 경로에 대한 정보가 나타납니다.

네이버 뿐만 아니라 ‘다음' 앱에서도 태풍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검색창에 태풍이라는 단어를 넣거나, 더 직관적인 단어인 ‘태풍진로' 등을 입력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 날씨 앱 활용하기

플레이스토어에서 날씨 앱을 검색하고 내려받는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태풍 경로를 쉽게 확인하는 두 번째 방법은 날씨 앱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직사각형의 검색창에 ‘날씨’ 또는 ‘웨더(weather)’ 등 키워드를 입력해주세요. 저는 레이더로 태풍 경로를 확인할 수 있는 ‘더 웨더 채널(The Weather Channel)’ 앱을 임의로 설치해 봤습니다.

날씨 앱 사용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앱 첫 화면에서 맨 위에 있는 흰색 직사각형은 포털과 마찬가지로 검색창입니다. 하지만 포털에서는 검색창에 ‘태풍’을 검색했던 것과 달리 날씨 앱에서는 ‘서울’, ‘대한민국’ 등 위치를 입력해 특정 지역의 날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족, 친구가 사는 지역 날씨는 괜찮을지 확인하고 싶을 때 검색창 기능을 활용해보세요.

메인 화면에서 화면을 조금 아래로 내리면 두 번째 갈무리 화면처럼 시간별, 요일별 날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별, 요일별 날씨는 터치하면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먼저 시간별 날씨에서는 시간별로 날씨가 맑을지, 구름이 낄지, 비가 올지 등을 아이콘으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온도, 강수 확률, 바람 방향, 풍속 등도 알 수 있습니다.

요일별 날씨에서는 약 일주일간의 대략적인 날씨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날씨 아이콘 아래쪽에 조금 큰 크기로 쓰여 있는 온도는 각 날짜의 예상 최고 온도고, 바로 아래에 조금 작은 글씨로 쓰여 있는 온도는 같은 날 예상 최저 온도입니다. 바로 아래에 있는 퍼센트(%)는 비가 올 확률을 의미합니다.

시간별, 요일별 날씨 화면에서 화면을 조금 더 아래로 내리면 ‘지도’ 부분에서 레이더로 비구름이나 태풍이 어디쯤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에 있는 ‘건강 및 활동’에서는 꽃가루나 운동하기 적당한 지수 등이 나타납니다.

레이더로 태풍 경로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모습. / 김민정 인턴기자
‘지도’에서 레이더로 실시간 태풍 경로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지도 부분을 터치하면 첫 번째 화면처럼 스마트폰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먼저 내가 있는 지역의 레이더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손가락으로 화면을 바깥에서 안쪽으로 당기면 지도가 조금씩 작아집니다. 그러면 오른쪽 화면처럼 전반적인 태풍 경로를 보면서 태풍이 어디를 지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IT조선의 ‘나를 위한 디지털’ 오늘은 스마트폰으로 태풍 경로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태풍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짬짬이 태풍 경로 및 위치 등을 확인해 주세요.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주십시오.


관련기사를 더 보시려면?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