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리드, 행안부 ‘문서24’에 오픈소스 DBMS 큐브리드 공급

유진상 기자
입력 2018.09.17 09:42
오픈소스 DBMS 기업 큐브리드는 행정안전부 ‘문서24’ 서비스 고도화 프로젝트에 자사 오픈소스 DBMS 큐브리드를 공급했다고 17일 밝혔다.

문서24 웹사이트. / 큐브리드 제공
문서24는 정부기관에 공문서를 제출할 때 방문 또는 우편 제출에 따른 국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바로 보낼 수 있는 인터넷 공문 제출 사이트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2년간 영유아보육, 일자리지원 등 5개 업무에서 제한적으로 운영하던 문서24 서비스를 9월부터 정부의 모든 업무로 확대했다. 이 과정에서 시범 운영 기간 동안 사용해온 상용 소프트웨어(SW)를 오픈소스 DBMS로 교체했다. 이는 보다 유연하고 안정적인 운영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새롭게 개편된 사이트에서는 액티브-X 기반 공인인증서가 폐지됐으며, 핸드폰 인증 등 다양한 인증 수단 및 주요 웹 브라우저를 폭넓게 지원한다.

민원인이 문서24에서 제출한 문서는 정부업무관리(온-나라) 시스템에 접수되고, 담당자는 이를 등록‧처리해 그 결과를 '문서24'로 회신한다. 신청인도 문서24의 받은 문서함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정병주 큐브리드 대표는 "행정기관은 국민과 양방향 소통을 위해 보다 유연하고 안정적인 성능의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한다"며 "공공시장에서 다양한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