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17일부터 9월 21일까지 한 주간 IT조선에서 가장 화제가 됐던 뉴스 10꼭지를 전합니다.

1. 남북 정상 '그림자 수행' 김여정 부부장이 손에서 놓지 않은 스마트폰은 HTC 제품?
18일부터 평양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남북 두 정상을 ‘그림자 수행'한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이 화제다. 김 부부장은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을 수행하는 내내 손에서 핸드백과 스마트폰을 놓지 않았다.

2. 카카오톡, 실수 메시지 보냈다면 5분 안에 삭제 가능
카카오톡에서 상대방에게 보낸 메시지를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17일 적용됐다.

3. 24MB가 모자라? 저장용량 정리하기!
이번 주 나를 위한 디지털에서는 캐시 데이터를 삭제해 24MB 이상의 저장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4. ‘바가지’ 쓴 삼성·LG…日 콘덴서 9개사 가격 담합 들통
일본계 콘덴서 제조사들이 삼성, LG 등 국내 가전 제조사들을 상대로 담합을 통해 10년 가까이 정상 가격보다 비싸게 제품을 납품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5. 애플 카플레이도 '한국 패치'…iOS12부터 티맵·카카오내비 서비스 제공 길 열려
국내 지도를 쓸 수 없던 애플의 ‘카플레이'가 ‘iOS 12’ 업데이트 후 티맵·카카오내비 등 한국 써드파티 내비게이션 앱을 지원한다.

6. 아이폰XS 하나 살 돈으로 '노트북·스마트폰·밴드·이어폰' 산다…샤오미의 도발
샤오미가 애플을 겨냥한(?) 새로운 노트북 스마트폰 세트 판매를 시작했다. 이번 샤오미 세트는 새 아이폰 이름과 똑같이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스마트폰, 노트북, 스마트밴드, 블루투스 이어셋을 묶어서 해당 모델명의 아이폰과 같은 가격에 판매하는 방식이다.

7. 신세계 제주소주 '푸른밤' 800만병 팔렸지만…강자 '참이슬·처음처럼'과의 경쟁은 글쎄
신세계그룹이 수백억원을 투자·육성한 ‘제주소주’의 ‘푸른밤’이 출시 1주년을 맞았다.

8. 중세유럽 왕족의 '근친상간' 묘사한 동화 이야기 '쥐가죽 공주'
이번 주 ‘동심파괴'에서 소개하는 그림동화의 ‘쥐가죽 공주(Prinzessin Maeusehaut)’와 ‘1000개의 가죽(Allerleirauh), 샤를 페로의 ‘당나귀 가죽’의 이야기 주제는 당시에도 민감했던 ‘근친상간’이다.

9. iOS 12 호평 있지만…느린 다운로드 속도와 오류 발생에 대한 우려 여전
애플은 17일(현지시각) 아이폰 운영체제 iOS 12와 애플 워치 운영체제 watchOS5를 배포했다. 새 운영체제를 설치한 국내외 애플 사용자는 대개 호평을 보냈지만, 느린 프로그램 다운로도 속도가 문제라는 지적이 나왔다.

10. 외신, 이재용 방북에 촉각 "남북 경협, 재벌 수혜 볼 것"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평양 남북 정상회담 특별 수행원으로 첫 방북길에 오르자, CNN 등 외신이 일제히 관심을 표했다. 이들 외신은 남북이 경제 협력을 할 경우 삼성 등 대기업이 수혜를 볼 것이라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