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을 통해 10월 1일부터 10월 5일까지 한 주간 소개된 새로운 서비스를 한곳에 모아봤습니다.

◇ 블랙베리 의료 정보 저장 서비스

블랙베리 로고. / 블랙베리 제공
블랙베리 로고. / 블랙베리 제공
블랙베리 의료 정보 저장 서비스 플랫폼은 생명공학기업 원바이오(ONEBIO)가 제공하는 블록체인 디지털 원장 기술을 지원해 의료 데이터 저장과 공유를 지원합니다. 블랙베리는 자사 블록체인 기술과 네트워크운영센터(NOC∙network operation center)를 이용할 계획입니다.

블랙베리, 블록체인으로 의료 정보 저장 서비스 선봬

◇ KT·KB국민 ‘케이비핌'

./ KT 제공
KT·KB국민 양사는 KB국민은행 메인시스템과 플랫폼의 연동 개발을 완료하는 올 연말에 정식 상품을 출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중소기업이 보유한 기계나 차량, 재고 등 동산을 담보로 한 대출상품을 취급하는 ‘동산금융’ 활성화를 추진합니다. 이 동산 관제 서비스는 ‘케이비 핌(KB PIM)’이라는 이름으로 출시됩니다. KT NB-IoT 기반으로 동산담보물에 IoT 위치 추적 장치를 부착해, 현장실사 없이 동산담보물의 위치 및 운용현황 등 관리 상태를 실시간으로 원격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KT·KB국민, IoT 기반 동산관리 서비스 '케이비핌' 선봬

◇ SKT 음성통신 서비스

SK텔레콤이 IoT망에서 음성통신이 가능한 ‘LTE Cat.M1’ 기술을 선보였다. /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이 IoT망에서 음성통신이 가능한 ‘LTE Cat.M1’ 기술을 선보였다. /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이 개발한 것은 IoT망에서도 음성 서비스가 가능한 ‘Cat.M1 음성 전송 기술’입니다. 이와 함께 이동 중 음성 통신을 할 수 있는 ‘Cat.M1 음성 핸드오버’ 기술도 마련했습니다. 더불어 통신업체 우리넷과 소형 IoT 기기 탑재용 ‘Cat.M1 단말 음성모듈’까지 만들었습니다.

SKT, 소형가전서 음성통신 서비스 10월 말 상용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