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스마트경영의 본질을 다루다… '디지털 전환 성공전략'

조연미 기자
입력 2018.10.09 08:00
디지털전환 성공전략 김홍진의 스마트경영
김홍진 지음 | 위클리비즈 북스 | 221쪽 | 1만5000원

4차 산업혁명의 파도가 우리의 일상을 삼킨 지 이미 오래다. 인구구조변화는 이전에 볼 수 없던 형태로 진행 중이다. 지구 곳곳에는 이상 기후가 나타났다는 소식이 쉽게 들려온다. 이전의 사고방식에 빗대어 예측하기 어려운 시대. 그만큼 재정비해야 할 주제 역시 넘쳐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 전세계에 불어온 대전환의 바람에 잘 대비하고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줄 성공전략이 절실하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맞춰 조선비즈의 출판 브랜드인 WEEKLY BIZ Books가 ‘디지털전환 성공전략 김홍진의 스마트 경영’을 출간했다.

혁신 분야의 최전선인 국내·외 IT업계에 오랜 시간 몸담아온 저자 김홍진이 자신이 쌓아온 ‘혁신’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3년여 동안 매주 조선비즈에 기고해온 글을 묶은 칼럼집이다.

조직 혁신에 대한 저자의 예리한 통찰력은 현 세태의 문제점을 꼬집는 부분에서 특히 엿볼 수 있다. 오늘날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접하는 사회적 이슈의 어두운 면을 눈치 보지 않고 과감하게 지적하는 저자 덕분에 독자들은 별 의식 없이 몸담고 산 업무 환경, 또는 각종 정책이 지닌 모순에 대해 눈뜨게 된다. 아울러, 저자는 동시에 개선 방안들을 제시함으로써 독자에게 스마트 경영의 필요성이 자연스럽게 와 닿도록 돕는다

‘디지털전환 성공전략 김홍진의 스마트경영’에는 ‘스마트 경영’의 정의나 설명이 없다. 하지만 다양한 혁신 사례와 실무 경험에서 우러나온 저자의 통찰력이 묻어나는 글은 독자로 하여금 진정한 ‘스마트 경영’의 본질에 눈뜨게 할 것이다. 저자는 이 책을 ‘엄청나게 몰려오는 파도를 대한민국이 잘 타고 넘기기를 기원하는 마음에서’ 썼다고 했다. 간결하고 강단 있는 필체로 세계적 변화 추세를 따라가지 못하는 국내의 기업 및 정책을 향한 거침없는 질책하는 한편, 실용적이며 생산적인 방식으로 개선해나가기 위한 조언을 담고 있다.

4차 산업혁명, 탈원전, 증세, 출산 장려 정책, 일자리 문제와 같이 폭넓은 이슈를 통해 앞으로의 경영 패러다임이 왜 ‘스마트 경영’으로 변화되어야 하는지, 이러한 변화의 바람에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함께 고민하고 답을 찾는 기회가 될 것이다. ‘디지털전환 성공전략 김홍진의 스마트경영’은 변화와 혁신을 준비하는 기업과 개인을 위한 길잡이 역할을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T조선 뉴스레터 를 받아보세요! - 구독신청하기
매일 IT조선 뉴스를 받아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