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강력한 게임 규제에 나섰다. 현재 중국에서 서비스 중인 9개 게임은 서비스가 중단됐고 11개는 대대적인 수정을 해야만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다. 도덕적 해이가 이유로 분석됐다.

 중국 온라인 게임 도덕위원회 규제를 보도하는 중국 CCTV 뉴스. / CCTV 뉴스 갈무리
중국 온라인 게임 도덕위원회 규제를 보도하는 중국 CCTV 뉴스. / CCTV 뉴스 갈무리
9일 게임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국 국영 방송사 CCTV는 7일 뉴스를 통해 새로 설립된 중국 온라인 게임 도덕위원회가 20개 온라인 게임의 도덕적 해이를 검토했고 그 결과 20개 서비스가 단속됐다고 보도했다.

온라인 게임 도덕위원회는 이 중 9개 게임을 불승인 결정했다. 불승인은 판호(서비스 라이선스)를 회수하고 서비스를 중지한다는 의미다.

온라인 게임 도덕위원회는 게임 등 미디어를 관리하는 중앙선전부 지도 아래 베이징에 설립된 조직이다. 관련 기관과 부서, 대학, 전문기관, 언론 매체, 산업 협회 등 전문가와 학자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도덕적 논란과 여론을 일으켰거나 초래할 온라인 게임을 감시, 규제한다. 특히 미성년자 신체·정신건강 보도 등의 역할을 한다.

이번 조치와 관련해 구체적인 20종 게임 명단과 검토 기준 등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중국은 올해들어 게임 규제를 꾸준히 이어왔다"며 "이번 규제는 중국 게임 역사상 가장 큰 이슈로 꼽힌다"고 말했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