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스피커 중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제품은 카카오미니인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이동통신 전문 리서치 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AI 스피커 브랜드 별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카카오미니(50%)가 가장 높았다. 2위는 네이버 클로바(46%)로, 대체로 인터넷 기업 AI 스피커 제품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위는 SKT 누구(44%), 4위는 KT 기가지니(43%)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AI 스피커 만족도 조사는 총 7개의 세부 항목을 대상으로 조사됐다. 브랜드별 특징을 보면 카카오 ‘미니’는 ▲음성인식 ▲콘텐츠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네이버 클로바는 스피커 음질에서 강점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KT ‘기가지니’는 디자인 부문에서 특히 낮은 평가를 받았다. SKT ‘누구’는 자연스러운 대화가 어렵다는 점이 약점으로 꼽혔다.

./컨슈머인사이트 제공
./컨슈머인사이트 제공
다만 전반적인 AI 스피커 제품 만족도는 45%에 불과했다. 전체 AI 스피커 대상 만족도 평가 내용을 살펴보면 스피커 음질(56%)과 디자인 만족도(52%)가 높게 나타난 반면, 핵심 기능인 음성인식 정확도(38%)나 대화 기능(34%)의 만족도는 낮았다.

이번 조사는 전국 14~64세 휴대전화 이용자 4만명을 대상으로 이메일을 통해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