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은 인기 뉴스 키워드를 통해 하루의 이슈를 점검하는 ‘화제의 IT키워드’ 코너를 운영합니다. 숨 가쁘게 변하는 최신 ICT 트렌드를 기사와 키워드로 차분하게 되돌아보는 코너입니다. [편집자 주]

2019년 1월 22일 IT조선을 찾은 네티즌이 가장 많이 관심을 가졌던 키워드는 ‘오용하면 독되는 공기청정기’, ‘삼성·TSMC 7나노 수주전’, ‘고성능 게이밍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등입니다.

바람을 빨아들이고 배출하는 부분 청소도 게을리하면 안된다. / SK매직 홈페이지 갈무리
바람을 빨아들이고 배출하는 부분 청소도 게을리하면 안된다. / SK매직 홈페이지 갈무리
◇ 알아두면 쓸데 있는 공기청정기 사용법

최근 한국의 겨울은 사흘은 춥고 나흘은 미세먼지가 날리는 ‘삼한사미’ 양상을 보입니다. 소비자 사이에서는 공기청정기 등 청정 가전에 주목하는 만큼 한국 공기청정기 판매량은 연일 상한가를 기록 중입니다.

하지만, 공기청정기는 만능 청정 가전이 아닙니다. 잘못 사용하거나 관리를 소홀히 하면 되레 건강을 해치는 가전이 될 수 있습니다. 공기청정기 내부 필터는 대부분 교체식입니다. 주기(보통 3개월~1년)마다 필터를 바꿔줘야 하는데, 반드시 제조사가 인증한 ‘전용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청정기 설치 장소에 대해 전문가들은 공기 흐름을 가장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 가운데’ 혹은 그때그때 ‘옮겨가며’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음식 조리 과정에서 많은 미세먼지가 생기기 때문에 조리할 때부터 공기청정기를 켜면 안 됩니다. 음식을 만들 때 생긴 미세한 수분과 기름기가 공기청정기 필터에 붙어 수명을 줄이고 동작 효율을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삼한사미에 공기청정기 잘못 쓰면 오히려 '독'

삼성전자가 화성캠퍼스에 구축 중인 EUV 라인 조감도. /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화성캠퍼스에 구축 중인 EUV 라인 조감도. / 삼성전자 제공
◇ 삼성전자·TSMC 7나노 수주전 돌입...파운드리 양강구도 재편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업계 2위로 부상한 삼성전자가 이 시장 독보적인 선두인 대만 TSMC와 치열한 ‘7나노' 공정 수주전에 돌입했습니다. 경쟁사가 미세공정 기술 초격차를 따라잡지 못하고 제자리에 머무는 동안 파운드리 시장이 사실상 두 회사의 양강구도로 빠르게 재편될 전망입니다.

7나노 공정은 머리카락 굵기 70만분의 1 수준의 회로 선폭을 그려내는 초미세공정입니다. 지난해 TSMC가 애플, 화웨이 물량을 수주하며 시장을 선점했습니다. 엔비디아의 경쟁사인 AMD도 TSMC의 7나노 공정 기반으로 차기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현재 전 세계에서 7나노 공정을 구현한 곳은 삼성전자와 TSMC가 유일합니다. 7나노 공정 도입은 TSMC가 한발 빨랐지만, 삼성전자는 차세대 극자외선(EUV) 노광 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하면서 차별화에 나섰습니다.

삼성전자의 EUV 기반 7나노 공정은 현재 부분 양산 단계입니다. 올해 말 완공 예정인 화성캠퍼스 EUV 라인에서 2020년부터는 대량 양산 체제에 돌입합니다. TSMC는 이르면 올해 하반기에야 EUV 기반 7나노 공정을 도입할 계획으로, 당분간 기존 ArF 방식을 고수할 예정입니다.

결국, 삼성전자와 TSMC의 7나노 공정 수주전은 각자 EUV와 ArF로 얼마나 원하는 수준의 수율을 확보하는지가 관건이 될 전망입니다.

반도체 파운드리 '투톱' 체제 원년…삼성 vs TSMC '7나노' 수주전 가열


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XR500 게이밍 공유기. / 최용석 기자
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XR500 게이밍 공유기. / 최용석 기자
◇ 방콕 게임족을 위한 게이밍 공유기

‘리그 오브 레전드’, ‘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등 컴퓨터가 아닌 사람을 상대하는 대전 형태의 온라인 게임을 집에서 하다 끊긴 경험이 있으신가요. PC나 인터넷 회선 자체에 문제가 없는 데도 온라인 게임이 뚝뚝 끊기거나 반응이 느리다면 집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공유기가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게이밍 노트북을 비롯해 무선랜(와이파이, Wi-Fi)으로 게임을 즐기는 경우라면 더더욱 좋은 공유기를 써야 합니다. 네트워크 솔루션 전문 기업 넷기어(Netgear)의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XR500(NightHawk Pro Gaming XR500, 이하 나이트호크 XR500)’은 집에서도 PC방 부럽지 않은 유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하려는 게임 마니아들을 위한 본격적인 고성능 ‘게이밍 공유기’입니다.

일반 가정용 저가 공유기의 상당수가 작동속도가 수백 ㎒밖에 안 되는 싱글 코어 및 듀얼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것과 달리, 나이트호크 XR500은 1.7㎓로 작동하는 듀얼코어 프로세서를 CPU로 탑재했습니다.

메모리 용량 역시 저가 보급형 공유기의 2배~4배에 달하는 512MB의 메모리를 탑재했습니다. 다만, 이렇게 좋은 기능과 구성을 잔뜩 갖춘 만큼 가격도 만만치 않습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R500의 가격은 현재 35만원대입니다.

[리뷰] PC방급 인터넷을 집으로…넷기어 ‘나이트호크 XR500’ 게이밍 공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