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은 인기 뉴스 키워드를 통해 하루의 이슈를 점검하는 ‘화제의 IT키워드’ 코너를 운영합니다. 숨 가쁘게 변하는 최신 ICT 트렌드를 기사와 키워드로 차분하게 되돌아보는 코너입니다. [편집자 주]

2019년 1월 27일 IT조선을 찾은 네티즌이 가장 많이 관심을 가졌던 키워드는 ‘SKB에 망사용료 지불한 페이스북’, ‘자동차 망치는 습관과 이별하기’, ‘사진 공짜로 쓰려다 저작권료 지급하겠다는 애플’, ‘삼성전자 엑시노스9820 카메라 성능’ 등입니다.

페이스북·SK브로드밴드 이미지. / 제조사 제공
페이스북·SK브로드밴드 이미지. / 제조사 제공
◇ SKB에 망사용료 지불한 페이스북

페이스북이 24일 SKB에 망 사용료를 지불한 것으로 IT조선 취재결과 밝혀졌습니다. 외국계 IT 기업이 한국 통신망을 공짜로 사용하던 관행을 타파한 첫 사례여서 업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금액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업계가 예상한 수준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합니다. 계약은 2년 유효하며, 이후 문제 제기가 없으면 자동 연장됩니다. 페이스북은 지금까지 KT에만 캐시서버 사용료를 냈습니다.

페이스북 사례를 시작으로, 넷플릭스를 비롯한 외국계 IT 기업의 한국 망 사용료 협상이 뒤를 이을 전망입니다.

SKB·페이스북, 24일 망 사용료 계약 체결…외국계 기업 불공정 관행 개선 신호탄

◇ 자동차 운행습관, 이것만 지켜도 수명 늘어요

자동차, 어떻게 관리하고 또 어떻게 타느냐에 따라 수명이 결정됩니다. 피할 것만 피하면 자동차를 오래, 연비 좋게 경제적으로 탈 수 있습니다. 먼저, 급출발과 급가속을 삼가세요. 연료 소모량도 많고 제동장치에 무리를 줍니다.

공회전도 자동차에 좋지 않습니다. 최신 자동차는 전자제어 시스템으로 예열해주니, 불필요하게 오래 공회전하는 것도 피하세요. 변속도 필요할 때만 해야 합니다. 전후진을 반복하면 변속기 내부에 무리가 갑니다. 변속부 고장 수리비 비싼 것은 익히 알려져 있는 이야기입니다.

연료는 수시로 채워주세요. 비상 경고등이 들어올 때까지 연료를 넣지 않으면 연료 필터에 해를 입힙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는 자주 움직여주세요. 배터리 방전, 오일 노화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아하!자동차] 자동차 망치는 나쁜습관 '안녕' 하자

◇ 공짜로 사진 쓰려던 애플, 뭇매 맞고 ‘저작권료 낼 것’

온라인이나 옥외 광고에서 애플 아이폰으로 찍은 인상적인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이들 사진은 애플이 매년 여는 ‘샷 온 아이폰’ 사진전 수상작입니다. 수상작이 이처럼 멋진데, 상금도 두둑하겠지요? 틀렸습니다. 애플은 매년 이 사진을 ‘공짜로’ 사용했습니다.

2019년 샷 온 아이폰 사진전도 마찬가지입니다. 애플은 규정에 사진전 수상작의 저작권을 1년간 귀속하고, 수상자에게는 별다른 보상을 지급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보고 전세계 사진가들이 비판에 나섰습니다. 사진에, 예술 작품에 정당한 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논리입니다.

결국, 애플은 규정을 바꿔 사진전 수상작에 라이센스 비용을 지급하겠다고 한발 물러섰습니다. 그러면서도 비용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애플, 비판 받은 사진전 규정 수정…"수상자에게 저작권 비용 지불할 것"

◇ 삼성전자 엑시노스 9820 사진 실력…갤럭시S10에도?

매년 초 우리를 찾아오는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S 시리즈. 이 제품의 두뇌로는 항상 삼성전자 엑시노스 혹은 퀄컴 스냅드래곤이 탑재됩니다. 이 가운데 삼성전자 엑시노스 최신작, 9820의 성능이 공개됐습니다.

삼성전자 엑시노스 9820은 인공지능 기능이 강화됩니다. 동작 효율은 좋아지고, 전력 소모량은 줄어듭니다. 그 중에서도 카메라 성능이 눈에 띕니다. 8K 동영상 촬영 기능, 앞뒷면 펜타(5)카메라 동시 제어 기능을 가졌습니다. 4K 화면과 선명한 HDR10+ 기술도 품었습니다.

삼성전자 엑시노스 9820은 갤럭시S시리즈 신제품 S10시리즈에 탑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제품의 카메라 성능을 기대해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삼성 엑시노스 9820 성능 공개…8K 영상, 펜타카메라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