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은 인기 뉴스 키워드를 통해 하루의 이슈를 점검하는 ‘화제의 IT키워드’ 코너를 운영합니다. 숨 가쁘게 변하는 최신 ICT 트렌드를 기사와 키워드로 차분하게 되돌아보는 코너입니다. [편집자 주]

2019년 2월 15일 IT조선을 찾은 네티즌이 가장 많이 관심을 가졌던 키워드는 ‘메시 와이파이’, ‘사면초가 이마트’, ‘시트로엥 시승기’ 등입니다.

최근 유무선 공유기 시장에서 주목받는 ‘메시 와이파이’ 기술은 기존 무선 확장기보다 좀 더 발전했다. / 넷기어 제공
최근 유무선 공유기 시장에서 주목받는 ‘메시 와이파이’ 기술은 기존 무선 확장기보다 좀 더 발전했다. / 넷기어 제공
◇ 와이파이 사각지대 없앤 ‘메시 와이파이'

최근 유무선 공유기 시장의 중요 키워드로 떠오르는 것이 ‘메시 와이파이(Mesh Wi-Fi)’ 또는 ‘무선 메시 네트워크(Wireless Mesh Network, WMN)’ 기술입니다. 공유기 와이파이 범위를 확장함으로써 신호가 잘 터지지 않는 음영 지역을 해소하는 것이 이 기술 핵심입니다.

메시 와이파이는 일반 확장기를 사용한 방식과 비교해 메인 공유기와 확장 AP(액세스 포인트)가 하나의 네트워크 ID를 공유하고 좀 더 유기적으로 연결돼 작동합니다. 하나의 메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모든 무선 장치가 구조적으로 그물망처럼 연결돼 있어 사용자 위치 및 움직임에 따라 가장 가깝고 신호상태가 좋은 무선 AP가 자동으로 연결하는 ‘로밍(Roaming)’ 기능을 지원합니다.

물론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기 마련입니다. 일단 가격이 비쌉니다. 일반 공유기와 확장기(증폭기) 제품은 5만원대 이하 저가 제품도 쉽게 찾을 수 있지만, 메시 와이파이 기능을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 및 확장기 제품은 좀 괜찮은 제품이 10만원대~20만원대부터 시작합니다.

지금 당장은 다소 부담되는 가격이 걸림돌이 되겠지만, 기존 일반 확장기보다 속도도 빠르고 하나의 ID로 범위 내라면 어디서든 자유롭게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는 메시 와이파이 기술은 머지않아 국내에서도 일반적인 기능으로 자리 잡을 전망입니다.

안터지는 공유기 와이파이, ‘메시 와이파이’ 기술이 해결사


이마트 성수점 전경. / 이마트 제공
이마트 성수점 전경. / 이마트 제공
◇ 이마트에 드리운 먹구름, e커머스 승부수도 ‘글쎄'

이마트가 사면초가 위기에 빠졌습니다. 2018년 순이익이 급감한 가운데, 대형 마트를 비롯한 오프라인 유통가 하락세가 이어집니다. 실적 부진과 불황을 근거로 증권가와 신용평가기업은 이마트 목표 주가 및 신용등급을 낮출 가능성도 있습니다.

e커머스 시장 대응을 위한 신세계·이마트 온라인 신설 법인 설립이 늦어진 사이, 롯데쇼핑과 쿠팡 등 경쟁자들이 시장을 선점 중입니다. e커머스 핵심인 이마트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설립까지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초저가 상품과 e커머스 시장을 기반으로 위기 탈출 승부수를 띄웠습니다. 하지만 업계는 이마트 실적이 단기간에 좋아지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초저가 할인점 및 전문점이 시장에서 자리를 잡으려면 오랜 시간과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신설 법인 투자도 리스크로 꼽힙니다. 신설 법인 출범 후 홍보 마케팅 비용은 크게 늘고, 매출 및 영업이익은 줄어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적·사업부진에 물류 난항 등 사면초가 이마트…초저가·e커머스로 승부


. / 시트로엥 제공
. / 시트로엥 제공
◇ 프랑스 실용주의 녹여낸 시트로엥 미니밴·소형 SUV

100년 세월을 축적해 온 시트로엥은 기술과 미학의 융합을 추구했던 브랜드입니다. 여기에 프랑스 특유의 실용주의도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런 브랜드 철학이 가장 잘 담겨있는 모델이 바로 C4 칵투스와 그랜드 C4 스페이스 투어러입니다.

시트로엥 ‘스페이스 투어러'는 미래적인 디자인부터 여타 미니밴과 매우 다릅니다. 일렬의 독립형 주간주행등이 미래차를 보는 기분을 들게 합니다. 주간주행등과 나란한 얇은 그릴도 눈에 띕니다. 무엇보다 기존에 비해 600만원 내려간 가격이 소비자 구미를 당깁니다.

‘에어범프’라는 독특한 기능으로 주목을 받은 C4칵투스 얼굴은 LED 주간주행등과 크롬 그릴, 하단 헤드램프 구성으로 역시 미래지향적입니다.

엔진은 새 1.5리터 블루HDi입니다. 최고출력 120마력을 냅니다. 기존보다 21마력 늘었습니다. 개성 높은 차가 개성을 빼고 대중성을 취해 최근 인기가 높은 SUV 흐름을 타겠다는 게 수입사 한불모터스 전략입니다.

제주에서 만난 프랑스 감성, 시트로엥 C4 칵투스&그랜드 C4 스페이스 투어러

#화제의IT키워드 #메시와이파이 #와이파이공유기 #넷기어 #링크시스 #에이수스 #이마트 #실적부진 #사업부진 #신용등급 #이커머스 #e커머스 #시트로엥 #시승기 #스페이스투어러 #C4칵투스 #그랜드 C4 스페이스 투어러 #패밀리밴 #미니밴 #소형SUV